[2021-07-28] JIBS 8뉴스
제주, 이번엔 게스트하우스 집단감염...역학조사 한계 우려
제주, 이번엔 게스트하우스 집단감염...역학조사 한계 우려
(앵커)
제주도내 게스트하우스에서 새로운 코로나 19 집단 감염이 발생했습니다.

3군데 게스트하우스에서 지금까지 15명의 확진자가 추가됐고, 밀접접촉자가 60명이 넘습니다.

제주방역당국은 집단감염이 지역 감염으로 이어지면서 역학조사가 확산세를 따라잡지 못하는 상황까지 우려하고 있습니다.

조창범 기잡니다.
---
(리포트)
여름 휴가철 우려했던 게스트하우스 발 집단감염이 발생했습니다.

제주도내 3개 게스트하우스에서 15명의 코로나 19 확진자가 추가 발생한 겁니다.

지난 16일과 17일 경기도 평택시 확진자와 오산시 확진자가 제주시 구좌읍의 한 게스트하우스에 머물렀습니다.

이들과 접촉한 투숙객과 게스트 하우스 관계자 등 모두 10명이 잇달아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자가격리조치된 밀접 접촉자도 46명이나 됩니다.

게스트하우스에서 감염돼 다른 게스트 하우스로 전파시키는 이른바 메뚜기 감염도 발생했습니다.

지난 20일 제주시 애월읍의 한 게스트하우스에 머물던 광주 확진자에 의해 관광객 A씨가 감염됐습니다.

A씨는 조천읍의 또 다른 게스트하우스에서 3명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한 것으로 추정되고 21명이 자가격리조치됐습니다.

제주 방역당국은 게스트하우스에서 방역수칙을 위반한 야간 불법 파티 등 바이러스가 확산된 원인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김미야 제주자치도 역학조사관
(싱크)-자막"관광 오시는 20~30대의 젊은 층들이 이 곳(게스트하우스)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라는 점에서. 그리고 타 지역으로까지 확산될 수 있다는 점에 우려가 되고 있습니다."

게스트하우스 집단감염까지 발생하면서 7월 발생한 5명 이상 집단감염은 11건에 이르고, 관련 확진자가 2백명이 넘습니다.

더욱이 집단감염에서 시작된 n차 감염자 수는 동선이 복잡하고 접촉자가 파악이 안돼 정확한 집계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임태봉 제주자치도 코로나방역대응추진단장
(싱크)-자막"(증상이 나타나면)병원을 이렇게 전전하시는 것보다 우선 할 것은 빨리 검사를 받는 겁니다. 그래야 지인에 의한, 또는 가족들에게 감염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영상취재 강명철
지난해 여름에 이어 이번 여름에도 게스트하우스발 집단 감염이 추가 발생하고 지인과 가족간 지역감염이 이어지면서, 역학조사가 코로나 19 확산세를 따라 잡지 못하는 상황까지 우려되고 있습니다.

JIBS 조창범입니다.
조창범(cbcho@jibs.co.kr)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