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재 불공정” 외치던 인권위원장, 탄핵 앞두곤 돌연 “결정 존중”?
“어둠을 끌어안은 화가, 슬픔을 그리다”.. 고영우 개인전 ‘Layers of Fantasy: 환상에 대한 환상’
활주로 끝, 저 “충격 흡수 못하는 유도장비”.. 전국 7개 공항 방위각시설 전면 개선 착수
"부러지기 쉬운 구조?".. 제주공항 '로컬라이저' 분석 본격화
"운전면허 갱신 역대 최대 인원인데.." 제주 수검률은 단 9%
"70여 년 만에 만난 3대의 유족 이야기".. 내일 4·3 추념식 거행
“헌재 불공정” 외치던 인권위원장, 탄핵 앞두곤 돌연 “결정 존중”?
안창호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이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를 앞두고 “헌재 결정을 존중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불과 한 달 전, 유엔 인권기구에 ‘국민 절반이 헌재를 믿지 않는다’는 서한을 보내 헌재의 공정성을 문제 삼았던 당사자입니다. 국제사회에선 헌재를 비판하고, 국내에선 갈등 해소를 외치는 이중적 메시지에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인권위 수장으로서의 책임과 메시지의 일관성, 지금 그대로 괜찮은건지 정치적 해석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 제기됩니다. ■ ‘이중 메시지’ 논란 국내 시민단체와 법조계에선 안 위원장의 이번 발언을 두고 “자가당착”이란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국가인권위원회바로잡기공동행동은 앞서 2일 성명을 통해 “국제기구엔 헌재 불신을 퍼뜨리고, 국민에겐 결정 존중을 요구하는 모순된 메시지”라며 “내란 수괴를 옹호하는 듯한 서한을 보낸 뒤 진정 반성은커녕 유체이탈 화법으로 일관하고 있다”라고 직격했습니다. 안 위원장은 지난 2월, 인권위가 12·3 비상계엄을 옹호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은 뒤 세계국가인권기구연합(GANHRI)의 등급 심사 요청에 대응하며 해당 서한을 보냈습니다.  이후 GANHRI는 인권위에 대해 특별 등급심사를 개시하겠다고 공식 통보한 상태입니다. ■ 비상계엄 논란 때도 ‘늑장 대응’ 안 위원장은 지난해 12월 3일 비상계엄 사태 당시에도 8일이나 지나서야 첫 입장을 내놔 ‘늑장 대응’ 논란을 자초했습니다.  당시 성명에는 계엄령과 관련된 인권침해를 직권조사하겠다는 내용조차 없었습니다. ■ ‘국내용 화해 메시지’인가 결국 문제는 진정성과 일관성입니다. 국내외를 오가며 정반대 메시지를 내는 행보는 국가인권기구의 공신력 자체를 흔드는 일이며, 대통령 탄핵이라는 헌정 중대사 앞에서 정치적 의도를 의심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헌법기관으로서의 독립성과 인권 수호의 원칙은 ‘상황 따라 말 바꾸는 입장문’에 의해 스스로 훼손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됩니다. 공동행동 측은 “내란 수괴를 옹호하는 듯한 입장을 밝히고, 국민 절반이 헌재를 불신한다는 주장을 국제사회에 퍼뜨린 인물이야말로 국론을 분열시킨 것 아니냐”라고 직격했습니다.  이어 “안 위원장이 진정 책임을 느낀다면, 지금 할 말은 통합이 아니라 인권위가 헌법질서 훼손에 동조한 것에 대한 성찰과 사죄”라고 비판했습니다.
2025-04-03 제주방송 김지훈(jhkim@jibs.co.kr) 기자

권성동 “대통령 운운하며 직을 걸어?.. 짐 싸라” 폭발한 여당.. 금 간 윤핵관 충성 동맹
윤석열 정부의 대표적 ‘검사 사단’으로 꼽히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상법 개정안 거부권을 둘러싸고 ‘직을 걸겠다’는 발언에 이어 사의를 표명했다가 보류하면서, 여권 내부의 긴장이 한계치에 도달했습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짐 싸서 떠나라”며 이례적으로 강도 높은 메시지를 날렸고, 이 원장이 대통령 부재 시기를 틈타 공개적으로 정책을 비판하고 거취를 흔든 점을 두고 여권 내부 결속에 균열이 본격화됐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 원장은 지난달 상법 개정안에 대해 “재의요구권 행사에 직을 걸고 반대한다”고 공개 발언한 바 있습니다.  이 개정안은 소액주주 권익 보호를 골자로 한 것으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직접 토론회를 주재하며 추진에 힘을 실었던 사안입니다. 이 원장의 반대는 당초 금융감독원의 소관 범위를 넘어선다는 지적을 받았으며, 일각에선 월권 논란도 제기됐습니다. 그는 2일 오전 한 라디오 시사프로그램에 출연해 “금융위원장에게 사의를 전달했고, 시장 상황이 불안정하다는 이유로 만류가 있었다”라며 당장의 사직은 보류했음을 밝혔습니다.  또한 “윤석열 대통령이 계셨다면 상법 개정안에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발언도 덧붙였습니다. 이에 대해 권 원내대표는 “대통령을 운운하며 자신의 입장을 정당화하는 것은 오만한 태도”라며 “일반 공무원도 아닌 고위직이 직을 걸었다면 결과와 무관하게 물러나는 것이 국민에 대한 약속”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대통령의 부재를 전제로 한 이 원장의 발언을 두고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상법 개정안은 현재 대통령 권한대행 한덕수 국무총리의 거부권 행사로 국회에 재송부된 상태입니다. 이 과정에 이 원장은 재계와 공개 토론을 제안하고, 외환시장 불안 가능성까지 언급하며 적극적으로 반대 입장을 펼쳐왔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행보는 금융당국 수장의 역할을 넘어선 정무적 발신으로 해석될 여지를 남겼습니다. 이 원장은 과거 윤석열 대통령이 수사팀장이었던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특검에 참여했고, 서울중앙지검 재직 시 삼성 이재용 회장을 기소한 이력으로 ‘윤석열 사단’으로 분류돼왔습니다.  따라서 이번 사태는 정권 핵심 인사의 독자 행보이자, 내부 결속 구조의 이완 가능성을 시사하는 신호로도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이 원장은 향후 거취에 대해 “4월 4일 헌법재판소의 대통령 탄핵심판 이후 상황을 보고 결정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의 복귀 여부가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해석입니다.  다만 여권 핵심 인사들이 잇따라 공개 비판에 나서며, 이 원장이 현재의 직을 유지할 명분은 점차 약해지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의 임기는 오는 6월 5일까지입니다. 하지만 거취를 둘러싼 혼선과 여권의 공개적 반발 속에, 임기 완주는 불투명하다는 시각도 나옵니다. 대통령 부재 시점에 불거진 이번 갈등은 단순한 사의 표명을 넘어, 정부 내부의 입장 차와 정책 대응 과정을 둘러싼 정계 안팎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2025-04-02 제주방송 김지훈(jhkim@jibs.co.kr) 기자

“전 세계 MZ, 제주에 ‘폭싹’ 빠지다”.. SNS 속의 제주, 글로벌 청년이 다시 쓴다
# 제주가 지금, 글로벌 MZ세대의 새로운 ‘성지’가 되고 있습니다. 그저 둘러보고 가는 관광이 아닙니다. 제주의 일상을 걷고, 주민과 교감하며, 그들이 직접 찍고 전하는 SNS 한 컷, 한 줄이 전 세계 청년들의 여행지도에 ‘JEJU’를 다시 올려놓고 있습니다. 일본·대만·베트남 등 아시아 청년 인플루언서들이 ‘JJ프렌즈’로 뭉쳐 진짜 제주의 매력을 콘텐츠로 엮어내고 있습니다. 이들이 다시 쓰는 감성 콘텐츠 ‘허브’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이제 제주는 더 이상 국내 여행자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글로벌 2030의 시선으로 재해석하는, 가장 MZ다운 감성의 ‘살아있는 섬’으로 떠올랐습니다. 기성세대가 만든 관광 코스를 따라 걷는 게 아니라, 전 세계 청년이 서로의 언어로 제주를 감각적으로 전파하는 시대를 맞았습니다. 그 시작점에 ‘JJ프렌즈’가 있습니다. 제주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는 지난 1일 글로벌 MZ세대를 대상으로 한 제주 관광 홍보 서포터즈 ‘JJ프렌즈’의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글로벌 홍보 활동에 나섰다고 2일 밝혔습니다. 제주와 일본, 대만, 베트남 등 아시아 주요 국가에서 선발된 청년 인플루언서 37명이 참여한 이번 프로젝트는 단기 체험성 관광이 아닌, 직접 기획하고 경험하는 ‘참여형 글로벌 홍보 플랫폼’을 지향합니다. ‘JJ프렌즈’는 ‘Jump into Jeju’라는 슬로건 아래, 제주의 매력을 친구처럼 친근하게 세계에 알리는 것을 목표로 기획했습니다. 해시태그 전파에서 나아가, 각국의 청년들이 직접 경험한 제주의 일상을 그들의 언어로 전파한다는 점에서 기존 관광 마케팅과의 차별성을 보여줍니다. 발대식은 제주의 동백마을에서 진행했습니다. 세계관광기구(UNWTO)에서 ‘최우수 관광마을’로 선정된 곳에서 청년들은 동백씨앗 줍기와 동백기름 비빔밥 만들기 등 제주의 로컬 문화를 체험했습니다. 특히 마을 주민들과의 소통을 통해 ‘환대’와 ‘교감’의 진정한 제주를 경험했다는 점은, 참가자들의 만족도를 높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참가자 가운데 한 외국 청년은 “드라마에서만 보던 제주 마을을 실제로 걷고 체험하는 일이 이렇게 감동적일 줄 몰랐다”라며 “제주가 단순한 여행지가 아니라, 마음이 쉬어가는 장소처럼 느껴졌다”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팸투어는 기존 틀에 박힌 관광 루트 중심이 아닙니다. 참가자들이 SNS와 미디어를 통해 사전 제안한 장소를 바탕으로 개별적 취향을 반영한 맞춤형 코스로 구성했습니다. 성산일출봉과 유채꽃밭 등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 촬영지를 배경으로 한 스냅사진 촬영은 물론, 인플루언서 본인의 브이로그 스타일에 맞춘 콘텐츠 제작이 이뤄졌습니다. ‘보여지는’ 풍경을 넘어, ‘직접 고른’ 경험이 콘텐츠로 전환되고 있는 셈입니다. 또한 제주에 거주하는 청년들도 ‘JJ프렌즈’로 함께 참여해 각자의 시선에서 제주 여행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매달 주어진 미션에 따라 도민의 일상과 제주의 진면목을 SNS에 소개하며, 해외 인플루언서들과의 시너지 효과를 만드는데 한몫하고 있습니다. 제주관광공사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일회성 체험을 넘어선 지속적 콘텐츠 제작과 공유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올해 말에는 ‘JJ프렌즈 어워즈’를 개최해 우수 서포터즈를 선정하고, 향후 해외 현지 이벤트와 연계한 교류 확대해나갈 계획입니다.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글로벌 청년의 시선으로 제주를 재해석하고, 그들의 언어로 제주를 세계에 알리는 새로운 방식”이라며 “제주가 아시아 청년들의 감성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글로벌 여행지로 자리 잡는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2025-04-02 제주방송 김지훈(jhkim@jibs.co.kr) 기자

제주4.3 단체들 "尹 파면으로 역사의 참된 봄 부르자"
제주4·3단체들은 오늘(2일) "윤석열 정권의 계엄령은 잘못된 계엄을 경험했던 제주4·3의 기억을 소환했다"라며, "대통령 윤석열의 즉각 파면으로 역사의 참된 봄을 부르자"라고 밝혔습니다. 제주지역 51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4·3기념사업위원회와 제주4·3범국민위원회는 77주년 제주4·3 추념일이 하루 앞둔 이날 공동 성명을 통해 4·3 영령들의 안식과 명복을 기원하는 한편, 단체들은 4·3추념일 이튿날(4일) 예고된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심판 선고와 관련해 헌법재판소가 파면을 통해 내란의 시대를 바로 잡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들은 "올해 4월은 슬픔과 위로만으로는 지나칠 수 없다"며, "한강 작가는 '훼손되지 말아야 할 생명, 자유, 평화의 가치를 믿습니다. 파면은 보편적 가치를 지키는 일입니다'라고 밝혔다. 지난 겨울 윤석열 정권의 계엄령은 헌법적 가치를 정면으로 훼손한 시대착오적 망동에 불과했으며, 이는 잘못된 불법 계엄을 경험했던 4·3의 기억을 소환했다"라고 했습니다. 이어 "이제 헌법재판소가 국민의 명령을 받들어 피청구인 대통령 윤석열에 대한 파면을 통해 내란의 시대를 바로 잡아야 한다"라며, "즉각 파면과 내란세력에 대한 구체적 단죄만이 나라를 다시 일으켜 세우는 일이며, 정의로운 역사의 봄을 만들어 가는 또 다른 시작"이라고 밝혔습니다. 끊이지 않는 '4·3 흔들기'에 대해서도 이를 처벌할 수 있는 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단체들은 "4·3은 과거사 해결의 '전범'(典範)이라고 한다. 4·3의 봄은 아직 오지 않았다. SNS를 비롯한 일상에서도 일부 극우세력들에 의한 4·3에 대한 왜곡과 폄훼가 여전히 난무한다"라며, "국회는 이제라도 4·3 왜곡과 폄훼에 대한 처벌 조항을 담은 4·3특별법을 즉각 개정해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아울러 "내일 4월 3일은 추념일 4·3평화공원에서 소위 서북청년단 등의 시대 망동적 행태가 반복되지 않기를 바란다"라며 "일부 극우 4·3 폄훼 세력의 행태가 올해도 이어진다면 우리는 단호하게 싸울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특히, "4·3기록유산 유네스코 등재가 4·3 세계화의 충분조건은 아니다"라며 "4·3 당시 미군정의 책임규명과 미국으로부터의 공식사과는 다음 세대로 넘길 수 없는 여전한 과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4·3기념사업위원회는 다시 한번 트럼프 미국 정부에 4·3에 대한 한국정부와 공동으로 진실 규명에 나서 줄 것을 촉구한다. 또 미국 의회 역시 4·3 문제 해결을 위한 결의안 채택에 나서야 한다"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더불어 4·3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와 관련해서도 "성과를 이어갈 수 있는 4·3 아카이브 기록관 건립 등에 대한 정부 차원의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며 후속 조치 마련을 촉구했습니다. 국립제주트라우마센터 운영과 관련해선 "말로만 국립이 아닌 그 취지에 맞게 정부 차원의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제주평화인권헌장 제정 지연과 관련해선 "4·3을 평화와 인권의 가치로 승화시키자는 구호는 여전히 구호수준에 머물러 있다"라며, "그 시금석인 제주평화인권헌장 제정은 4·3을 폭동으로 인식하는 일부 극우세력의 틀에 갇혀 표류 중이다. 이 문제 역시 제주사회가 즉각 해결해야 한다"라고 했습니다. 단체들은 "계절의 봄은 스스로 찾아오지만 역사의 봄은 우리가 만들어 간다고 했다"라며, "우리는 변함없이 4·3 당시 제주도민들의 역사를 향한 외침을 잊지 않을 것이다. 다시 한번 4·3 영령들의 안식과 명복을 빈다"라고 했습니다.
2025-04-02 제주방송 신동원 (dongwon@jibs.co.kr) 기자

"부러지기 쉬운 구조?".. 제주공항 '로컬라이저' 분석 본격화
제주국제공항 '방위각 제공시설(로컬라이저)'에 대한 정밀 분석이 이뤄집니다. 오늘(2일) 한국공항공사에 따르면 제주를 비롯한 무안, 광주, 여수, 포항경주, 김해, 사천 등 전국 7개 공항의 방위각 제공시설 안전성 개선을 위한 사업이 본격화됩니다. 앞서 한국공항공사는 지난달 25일 한국강구조학회와 '제주공항 방위각 시설 구조물 정밀 분석 용역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제주공항 방위각 제공시설 구조물의 경우 '부러지기 쉬운' 구조에 해당하는지에 대한 정밀 분석이 이뤄진 뒤 개선 방안이 마련될 것으로 보입니다. 방위각 제공시설 개선 사업은 지난 1월 22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방위각 시설 등 공항 시설 안전 개선방안'에 따라 항공기 이착륙의 안전을 높이기 위해 공항의 기초구조물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한국공항공사는 항공정책과 토목, 환경, 건축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설계검증위원회를 공항별로 구성해 실시설계용역 산출물을 검증할 계획입니다. 한국공항공사 관계자는 "5월부터 순차적으로 개선해 연말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이번 개선 사업을 통해 국내외 설계 기준과 전문가 검증을 기반으로 공항 운영의 신뢰성을 높이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방위각제공시설은 계기착륙시스템의 핵심 구성 요소로, 항공기가 활주로 중심선에 따라 정확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하는 항행안전시설입니다.
2025-04-02 제주방송 김재연(Replaykim@jibs.co.kr) 기자

활주로 끝, 저 “충격 흡수 못하는 유도장비”.. 전국 7개 공항 방위각시설 전면 개선 착수
항공기가 활주로에 접근할 때 마지막으로 의지하는 유도장비가, 충돌 때 충격을 흡수하지 못한다면? 계기착륙시스템(ILS)의 핵심인 방위각제공시설(Localizer) 구조물에 대한 잠재적 위험성이 제기되면서, 정부와 한국공항공사가 전국 7개 공항을 대상으로 한 전면적인 안전 개선사업에 착수했습니다. 한국공항공사는 2일, 국토교통부가 지난 1월 발표한 ‘공항 방위각시설 안전 강화 방안’의 후속 조치로, 무안·제주·김해·광주·여수·포항경주·사천공항 등의 방위각제공시설을 연말까지 순차적으로 정비한다고 밝혔습니다. ■ 충격 흡수 기능 없는 구조물, 오히려 위험 키워 방위각제공시설은 계기착륙 시 항공기를 활주로 중심선에 맞춰 유도하는 항행안전시설의 핵심 장비입니다. 하지만 지난해 무안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착륙 사고를 계기로, 해당 구조물이 항공기 충돌 시 에너지를 분산하지 못한 채 고정된 상태로 충격을 되받아치는 구조라는 점이 드러났습니다. 일각에선 “부러지지 않는 구조가 오히려 더 위험하다”는 지적까지 나왔습니다. 기체 손상은 물론, 탑승객의 안전까지 위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해 공사는 지난달 ㈔한국강구조학회와 제주공항 방위각시설 정밀 분석 용역을 체결하고, 해당 시설이 구조적으로 위험한 상태인지 정밀 진단 중입니다. ■ 단순 보수 아닌 전면 개편.. 설계부터 검증까지 삼중체계 나머지 6개 공항에 대해서도 한국공항공사는 토목구조 전문업체와 실시설계 계약을 마쳤으며, 현재 국내·외 항행기준과 안전규정을 반영한 전면 재설계 작업에 착수한 상태입니다. 특히 이번 사업은 노후 설비 교체 수준이 아니라, 전파 유도 성능과 구조적 강도 모두를 아우르는 재설계가 핵심입니다. 각 공항별로 구성된 설계검증위원회에는 토목, 항공, 전파, 환경 등 분야별 외부 전문가가 참여해, 설계안의 타당성과 안전성을 객관적으로 검증하게 됩니다. ■ 5월 무안부터 착공.. 연말까지 7개 공항 전면 정비 공사는 5월 우선 무안공항을 시작으로 공사에 착수하고, 이후 설계가 완료되는 공항부터 순차적으로 착공해 올해 말까지 전면 개선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번 정비는 항행안전시설에 대한 구조 안전성 기준 자체를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윤영진 한국공항공사 건설기술본부장은 “이번 방위각제공시설 개선 설계·공사를 통해 항공안전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국내·외 설계기준과 전문가 검증을 기반으로 공항 운영의 신뢰성을 한층 높이겠다”라고 밝혔습니다.
2025-04-02 제주방송 김지훈(jhkim@jibs.co.kr) 기자

"운전면허 갱신 역대 최대 인원인데.." 제주 수검률은 단 9%
제주지역 운전면허 갱신 수검률이 10%에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2일) 한국도로교통공단 제주운전면허시험장에 따르면 올해 도내 운전면허 갱신 수검률은 9%(6,500명)에 그쳤습니다. 이는 전국 평균 수검률(13%)을 밑도는 수준입니다. 올해 도내 운전면허 갱신 대상자는 역대 최대 인원인 7만여 명으로, 남은 6만여 명이 시험장을 방문해야 하기 때문에 그만큼 대기시간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해 연말에는 갑자기 몰린 민원인으로 시험장에서 4시간 넘게 기다리는 불편이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당시 장시간 기다림에 지쳐 해를 넘겨 갱신을 받겠다고 돌아간 대상자도 상당수 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갱신 기간을 넘기면 면허 종별에 따라 적게는 2만 원에서 많게는 3만 원의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됩니다. 운전면허 갱신 관련 자세한 사항은 한국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통합민원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면허 종별에 따라 온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황상섭 제주운전면허시험단장은 "시험장 바운 시 오후 4시 이후 가장 대기 시간이 짧은 것으로 조사됐다"며 "대상자들은 하루라도 빨리 운전면허를 갱신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2025-04-02 제주방송 김재연(Replaykim@jibs.co.kr)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