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유발부담금 경감 추진..."면세점·대형점포 깎아준다"
출근길 제주서 '우박' 우르르..."일부 차량 대피"
'13명 사상' 제주 우도 승합차 돌진 아수라장.. 당시 CCTV 보니 [영상]
[자막뉴스] "제주공항 유효 기간 지난 장비".. AED 관리 부실
'5극 3특 시대' 제주 산업 해법 모색.. 산업발전포럼 개최
제주 우도서 승합차 돌진.. 2명 심정지, 8명 중경상
이 대통령 "이순재 선생님 목소리 여전히 생생" 애도
이재명 대통령은 오늘(25일) 새벽 타계한 원로배우 고(故) 이순재 씨에 대해 "여전히 선생님의 표정과 목소리가 생생하다"라며 애도의 뜻을 밝혔습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아침 공식 소셜미디어(SNS)에 "대한민국 문화예술계의 큰 별, 이순재 선생님의 명복을 기원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습니다. 그는 글에서 "한평생 연기에 전념하며 대한민국 문화예술의 품격을 높여오신 선생님은 연극과 영화, 방송을 넘나들며 우리에게 웃음과 감동, 위로와 용기를 선사해 주셨다"라며, "국민배우 이순재 선생님의 별세에 깊은 애도를 표한다"라고 밝혔습니다. 이 대통령은 "'연기는 살아있는 인간의 이야기를 담아내는 삶의 동반자'라는 말씀처럼, 선생님께 있어 연기는 우리네 살아가는 이야기를 세상에 나누며 인간 삶의 본질을 전하는 통로였으리라 생각한다"라며, "선생님의 연기에 대한 철학과 배우로서의 자세, 그리고 진정한 어른으로서의 인품은 수많은 후배들에게 귀감이 되었고, 나아가 우리 모두에게 깊은 울림을 줬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선생님께서 남기신 작품과 메시지는 대한민국의 소중한 문화유산으로 전해질 것"이라며 "모든 세대를 아우르며 사랑받은 예술인이자 국민배우였던 선생님을 오래도록 기억하겠다"라고 덧붙였습니다. 
2025-11-25 제주방송 신동원 (dongwon@jibs.co.kr) 기자

교통유발부담금 경감 추진..."면세점·대형점포 깎아준다"
제주자치도가 면세점과 대형점포 등 교통혼잡을 유발하는 시설의 교통유발부담금을 낮추기 위한 조례 개정에 나섭니다. 제주도는 '제주자치도 도시교통정비 촉진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안을 마련해 오는 28일부터 다음 달 18일까지 입법예고한다고 오늘(25일) 밝혔습니다. 교통유발부담금은 일정 규모 이상의 시설물이 초래하는 교통 혼잡을 완화하기 위해 부과되는 것으로, 관련 재원은 교통환경 개선에 활용됩니다. 이번 조정 대상은 종합병원, 영화관, 장례식장, 대규모점포, 면세점, 회의장 등입니다. 도는 최근 교통량 조사 결과를 반영해 교통유발계수를 전반적으로 낮추기로 했습니다. 종합병원은 2.08에서 1.82로 12.5%, 영화관은 4.76에서 2.31로 51.5%, 장례식장은 6.86에서 6.17로 10.1% 각각 감소합니다. 또 대규모점포는 7.33에서 5.62(23.3% ↓), 면세점은 7.33에서 4.48(38.9% ↓), 회의장은 5.83에서 3.43(41.2% ↓)으로 하향 조정됩니다. 신설된 데이터센터의 교통유발계수는 0.68로 책정됐습니다. 또 종합병원의 경우 도민 필수의료기관으로서 공공 기능을 수행한다는 점을 고려해 단위부담금을 50% 경감하는 방안도 제시됐습니다. 제주도 관계자는 "지난 5월부터 9월까지 교통유발부담금 제도 개선 연구용역을 실시했다. 도 조례상 계수가 '도시교통정비 촉진법 시행규칙'보다 2배 가까이 높게 책정된 6개 시설 유형을 대상으로 실제 교통량을 조사했다"며 "현실에 부합하도록 지속적으로 정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2025-11-25 제주방송 신동원 (dongwon@jibs.co.kr) 기자

윤상현, '당심 70%' 국힘 경선룰 변경안에 "민심 역행"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이 자당 지방선거총괄기획단이 내년 6·3지방선거 경선 룰을 현행 '당원투표 50%·국민 여론조사 50%'에서 '70%·30%'로 변경하는 안을 발표한 데 대해 "민심과 거꾸로 가는 길"이라며 반대 입장을 밝혔습니다. 윤 의원은 오늘(25일) 본인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지방선거는 당 대표를 뽑는 선거가 아니다. 국민이 직접 표를 행사하는 민의의 경쟁장"이라며 "민심보다 앞서는 당심은 없다. 당원투표 비율 상향은 재고돼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민의를 줄이고 당원비율을 높이는 것은 민심과 거꾸로 가는 길이고, 폐쇄적 정당으로 비칠 수 있는 위험한 처방"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최근 사법부 압박 논란과 대장동 항소 포기 문제까지 있었는데도 우리 당 지지율은 떨어지고, 여당 지지율이 오르는 이유는 무엇인가"라며, "여당이 잘해서가 아니라 진정성 있는 성찰과 혁신 없이 표류하는 야당에 대한 국민적 실망이 더 크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윤 의원은 "정당은 민심의 바다 위에 떠 있는 배에 불과하다"라며 "출렁이는 민심 앞에서 돛만 갈아단다고 항로가 바뀌지 않는다. 항로를 바꾸려면 방향키를 잡아야 하고, 정치의 방향키는 민심"이라고 했습니다. 
2025-11-25 제주방송 신동원 (dongwon@jibs.co.kr) 기자

여인형 “계엄은 불가했다”… 윤석열 “체포 지시 없었다”
여인형 전 국군방첩사령관이 법정에서 다시 선을 그었습니다. “대한민국 육군에서 계엄에 동의할 사람은 없다.” 25일 법조계에 따르면 전날(2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25부  심리로 열린 윤 전 대통령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여 전 사령관은 윤석열 전 대통령이 삼청동 안가 모임에서 비상대권과 계엄을 언급했다면서, 그 자리에서 “군은 준비도, 의지도 없다”고 직언했다고 밝혔습니다. 36년 군 생활 동안 계엄 훈련은 단 한 번도 없었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통수권자가 실태를 모른다고 느꼈다”며 윤 전 대통령 앞에서 무릎까지 꿇었다는 사실도 공개했고, 사전에 계엄 추진을 막으려 했다는 입장만은 분명히 했습니다. ■ 핵심 질문 침묵… 실제 책임 구간만 ‘공백’ 하지만 계엄 당일 쟁점을 묻는 질문에서는 태도가 달라졌습니다. 정치인 체포 지시 여부, 방첩사 병력의 국회·선관위 투입, 서버 확보 시도 등 사건을 가르는 질문은 모두 답변을 거부했습니다. 여 전 사령관은 현재 같은 내용으로 군사법원에서 재판을 받고 있습니다. 국회와 선관위에 병력을 동원하고, 정치인 14명을 체포·구금하려 했다는 혐의로 구속된 상태이며 탄핵 심판에서 위증했다는 혐의도 더해진 상황입니다. 결국 “사전에 반대했다”고 주장하면서도 실행과 직접 연결되는 구간은 일절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 윤석열 “준비 없었다”… 명단 “들은 걸 적었다” 이날 윤 전 대통령은 직접 신문에 나섰습니다. “체포나 수사를 하려면 인적사항부터 확인해야 한다”며 “준비 자체가 없었다”고 반박했습니다. 여 전 사령관도 “사전 준비가 없으면 불가능하다”며 이 부분에서는 같은 입장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지신의 휴대전화 메모에는 이재명 대통령, 우원식 국회의장, 한동훈 전 대표 등 체포 대상자 명단이 실제로 남아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 여 전 사령관은 “내가 만든 게 아니라 들은 내용을 적은 것”이라고 했습니다. 누가 말했는지, 어떤 경로였는지는 끝내 밝히지 않으며 사건의 핵심 연결고리만 비켜갔습니다. 재판에서는 서로에게 책임을 밀어내는 장면도 이어졌습니다. 윤 전 대통령은 “명단이 있었다면 인적사항을 확인했어야 한다” 했고,여 전 사령관은 “군은 애초에 계엄을 실행할 수 없다”며 윤 전 대통령 책임을 다시 강조했습니다. 두 사람은 각각 “반대했다”, “지시한 적 없다”고 맞섰습니다. 하지만 체포조 명단은 남아 있고 방첩사 병력은 실제로 움직였습니다. 말은 엇갈렸지만, 둘 다 비켜 간 자리에 사건의 중심만 더 선명해지면서 다음 재판의 향방을 둘러싼 긴장감이 한층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2025-11-25 제주방송 김지훈(jhkim@jibs.co.kr) 기자

[자막뉴스] "제주공항 유효 기간 지난 장비".. AED 관리 부실
지난 6일 / 제주시 도남동 제주의 한 음식점에서 발생한 심정지 환자. 심폐소생술 등 신속한 응급처치로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었습니다. 지난해 제주에서 발생한 심정지 환자는 540여 명으로, 전년보다 1.6% 증가했습니다. 소생률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2023년 19.2%에서 지난해엔 20.4%로 올랐습니다. 심폐소생술 교육이 확산되고, 특히 자동심장충격기 보급도 확대됐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제주 지역 인구 만 명당 자동심장충격기 설치 대수는 40.5대로, 전국에서 가장 많습니다. 하지만 정작 관리는 부실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 법에 따르면 한 달에 한 번씩 자동심장충격기를 점검하도록 돼있지만, 점검률은 고작 74%에 그치고 있습니다. 특히 도내 자동심장충격기의 40% 이상이 선박에 설치돼 있는데, 해상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 시스템 접근이 어렵다 보니 점검이 누락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관광객이 많이 찾는 숙박 시설과 상업 시설의 경우, 구비 의무 기관이 아닌 만큼 점검을 강제할 수 있는 법적 근거도 없는 상황. 심지어 제주국제공항 도착장에 설치된 한 자동심장충격기는 본체 유효기간이 한 달가량 지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그런데도 점검에 대한 과태료는 현재까지 단 한 건도 부과되지 않았습니다. 이용재 / 경민대학교 소방안전관리과 교수 "많이 보급은 돼있지만 유사시에 제대로 쓸 수 있을지 없을지에 대한 사후 조치라든지 관리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한 번 짚어볼 필요가 반드시 있다고 생각합니다." 심정지 환자를 살릴 수 있는 골든타임은 4분. 4분 이내에 심폐소생술과 자동심장충격기 사용 시 생존율을 80%까지 높일 수 있는 만큼, 제대로 된 장비 관리가 시급합니다. JIBS 권민지입니다. (영상취재 강명철)
2025-11-24 제주방송 권민지 (kmj@jibs.co.kr) 강명철 (kangjsp@naver.com) 기자

'5극 3특 시대' 제주 산업 해법 모색.. 산업발전포럼 개최
정부의 '5극 3특' 국가 균형성장 전략에 맞춰 제주의 미래 산업 생태계 전환과 실질적 대응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습니다. 제주자치도에 따르면 오늘(24일) 메종글래드 제주에서 '5극 3특 중심의 국가 균형성장 전략'을 주제로 제15회 제주산업발전포럼이 열렸습니다. 5극 3특 전략은 전국을 5개 초광역권과 3개 특별자치도로 재편해 권역 단위로 산업·인재·자원을 집중하는 국가 공간구조 혁신 정책입니다. 제주도는 이에 맞춰 주력산업 경쟁력 강화, 인공지능(AI)·에너지 기반의 신산업 전환, 지역 투자자본 육성, 인재 양성 체계 구축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올해 포럼에서는 제주의 신산업 발굴과 산업생태계 강화를 위해 전문가와 기업, 산·학·연·관이 모여 초광역권 중심 국가 전략에 대한 대응 방향을 논의했습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2035년 탄소중립 목표를 정부보다 15년 앞당겨 제시한 만큼 이를 제주 산업의 경쟁력으로 전환하는 것이 핵심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에너지 분야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개별법 중심의 권한 이양 방식으로는 한계가 있어 에너지 관련 권한을 포괄적으로 제주로 넘기는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1부 기조강연에서 최지민 지방행정연구원 5극3특 연구지원단장은 초광역권 중심 산업 환경 변화와 제주가 AI·디지털·에너지 분야에서 선도 모델을 구축할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장남준 한국벤처투자 지역균형발전실장은 제주 스타트업 생태계의 실증 기반과 기술 성장 잠재력을 설명하며 맞춤형 투자 플랫폼 구축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또 한상기 테크프론티어 대표는 초거대 AI 기반 산업 구조 변화 속에서 제주가 AI 테스트베드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시했습니다. 2부 세션에서는 주력산업 개편 대응 연구개발(R&D) 전략, AI 기반 바이오헬스 육성, 빅데이터 기반 리빙랩 구축 등 실천 과제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제주도 관계자는 "이번 포럼에서 도출된 의견을 바탕으로 국가 균형성장 전략과 연계한 중장기 산업 로드맵을 구체화하고 도민이 체감하는 산업 전환 성과 창출을 위한 정책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2025-11-24 제주방송 김재연(Replaykim@jibs.co.kr) 기자

“정년 65세, 후퇴? 없다” 민주당의 선택은 ‘정년+재고용’ 결합
정년 연장 논의가 다시 본궤도에 올라섰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24일 “정년 연장 입법을 원점에서 재검토한다”는 보도를 일축하면서,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인 65세 정년은 정책의 중심축에서 단 한 번도 내려온 적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다만 추진 방식은 바뀌고 있습니다. 단일한 연령 상향이 아니라 정년과 재고용을 함께 설계하는 ‘혼합형 고용 모델’이 사실상 핵심으로 자리 잡은 모습입니다. ■ “원점 재검토? 사실무근”… 방향 그대로, 설계만 달라졌다 정년연장특별위원회 간사 김주영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원점 재검토는 사실무근”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연내 입법 가능성도 열어둔 채, 정책 기조가 흔들렸다는 해석을 정면으로 반박했습니다. 그러나 이날 발언에서 더 중요한 대목은 따로 있었습니다. 김 의원은 특위 내부에서 이미 정년 연장과 일정 기간 재고용을 결합하는 방식의 설계 논의가 진행돼 왔다고 공개적으로 확인했습니다.  그저 정년을 ‘65세’로 고정하는 차원이 아니라, 고용 구조 전반을 단계적으로 재배열하는 방식으로 무게 중심이 옮겨갔습니다. 정년 상향 원칙은 유지하되, 노사·세대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한 정밀 설계 국면으로 진입했다는 점이 이날 공식화됐습니다. ■ 왜 혼합형 모델?… “세 집단 모두 버틸 수 있는 구조” 정년을 일괄 65세로 올리면 충돌은 즉각 드러납니다. 기업은 인건비 부담을 호소하고, 노동계는 임금체계 개편 없이 정년만 올리는 안을 받아들이기 어렵습니다.  여기에 청년층은 채용 축소를 우려하며 가장 빠르게 반응합니다. 세 그룹 모두가 동시에 반발하는 상황에서 일괄 상향은 현실적으로 지속 불가능한 방식입니다. 반대로, 정년 상향 + 단계적 재고용을 결합하면 충격이 분산됩니다. 퇴직 직후 일정 기간 재고용을 제도화하면 고령층의 소득 공백은 줄고, 기업은 고정 인건비 부담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임금체계 조정과 청년 채용 여력 확보도 같은 패키지 안에서 동시에 추진할 수 있습니다. 김 의원이 “임금체계 개편의 실효성 확보에 공감대가 있다”고 밝힌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정년 연장은 결국 임금·채용·재고용이 함께 움직일 때만 작동하는 구조라는 점을 재확인한 셈입니다. ■ 청년 TF 예고… 정년 논쟁은 결국 ‘세대 구조 재설계’로 확장 정년 연장이 고령층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도 이날 드러났습니다. 민주당은 별도로 청년 TF 출범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정년 연장에 대한 청년층 반응은 노동시장 전망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정년 연장으로 인한 채용 축소 우려는 정책 지지에도 즉각 반영됩니다. 따라서 민주당이 청년 대책을 정년 논의의 필수 항목으로 설정한 것은, 이 문제가 노사 문제를 넘어 세대 간 설계 문제로 이동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 정년 65세는 계속… 논쟁은 ‘설계’로 이동했다 정년 65세는 테이블에서 빠진 적이 없습니다. 민주당은 정년을 올리되, 재고용과 임금체계, 청년고용까지 한 구조 안에서 조정하는 방향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정년은 단계적으로 높이고, 그 사이 재고용을 붙여 충격을 나누며, 임금 부담을 줄이고, 청년 채용 여력도 확보하겠다는 구상입니다. 결국 정년 연장은 나이를 어디에 둘 것인가의 문제가 아니라, 노동시장 구조 전체를 다시 짜는 국면으로 넘어갔습니다.  앞으로 논쟁도 이 설계를 얼마나 현실적이고 견고하게 완성할 수 있느냐에 모아질 전망입니다.
2025-11-24 제주방송 김지훈(jhkim@jibs.co.kr)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