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최대 정체 구간 노형오거리에 '공중보행로'..제주 첫 '공중 육교' 건설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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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최대 정체 구간 노형오거리에 '공중보행로'..제주 첫 '공중 육교' 건설 확정
제주 최대 교통 정체 구간인 노형오거리에 제주 첫 공중보행로가 들어섭니다. 하루 8만5000대가 지나가고 보행자 2만명이 오가는 노형오거리가 원형 육교 형태로 바뀌게 되는 겁니다. 원형 육교로 보행자 안전 확보 제주자치도는 노형오거리에 높이 5.5m 이상의 원형 공중보행로를 건설하기로 최종 확정했습니다. 원형 육교 형태로 설치되는 공중보행로는 5개 방향의 인도와 직접 연결하도록 돼 있습니다.  보행자들은 공중 보행로로 올라가면 신호 대기 없이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그 밑으로 차량들은 회전교차로를 따라 운행하면서 출퇴근 시간대에도 원활한 통행이 가능해집니다. 제주도는 1억8000만원을 들여 지난해 9월부터 1년여 간 노형오거리 교통 개선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했습니다. 용역진은 도로 입체화를 위한 지하차도나 고가차도 조성, 공중보행로 설치 등 4가지 대안을 검토했습니다. 보행자 사고 예방 효과 기대 용역 결과 공중보행로 설치가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용역진은 공중보행로 설치 필요성으로 보행자 사고 예방과 보행 편리성 확보, 교차로 운영 개선, 대중교통 활성화 유도, 차량과 보행자 분리를 통한 안전성 확보를 꼽았습니다. 노형오거리 현장조사 결과 하루 평균 보행량은 평일 1만9508명, 휴일 1만8195명에 달했습니다. 노형오거리 주변 7곳 정류장 승하차 인원은 하루 평균 약 3만명입니다. 국비 315억 확보가 관건 제주도는 총사업비 630억원 가운데 절반인 315억원을 국비로 확보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대도시권 교통혼잡 도로로 선정되면 공사비의 50%와 설계비의 100%를 국비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행 도로법상 대도시권은 6개 광역시로 한정돼 제주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돼 왔습니다. 문대림 국회의원은 제주와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 지역도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지난해 9월 도로법 일부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습니다. 법안이 통과되면 제주도 등 비수도권에서도 교통혼잡 도로 개선 사업에 체계적인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보행 환경 개선 주요 사업 반영 노형오거리 공중보행로 설치는 제주도가 수립 중인 3차 보행 안전과 편의 증진 기본계획안에도 보행 환경 개선 주요 사업으로 반영됐습니다. 이를 통해 국비 확보 근거가 마련됐습니다. 제주도는 연말까지 노형오거리 도로 입체화와 공중보행로 설치 방향을 최종 결정할 계획입니다. 노형오거리는 인구 10만명에 이르는 제주시 연동과 노형동 일대 차량과 평화로로 이어지는 출퇴근 차량, 제주공항을 오가는 관광객 차량이 합류하는 제주 최대 교통 혼잡 구간입니다. 공중보행로와 회전교차로가 설치되면 상습적으로 발생하는 교통 혼잡과 심각한 정체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하지만 국비를 확보할 수 있을지가 제주 첫 공중 육교 건설의 조건으로 남아 있습니다. 
2025-10-13 제주방송 강석창(ksc064@naver.com) 기자

"3선해야 볼 수 있겠네."...아라동체육관 건립, 오영훈 공약에서 제주대 사업으로
제주시 아라동의 인구가 4만명을 넘어섰지만 주민들이 이용할 공공체육시설은 단 한 곳도 없습니다. 택지개발로 신축 아파트가 속속 들어서면서 아라동 인구는 지난달 기준 4만 700여명으로 집계됐습니다. 1980년 5668명에 불과했던 인구가 2010년 택지개발을 기점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특히 젊은층 유입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급증한 인구에 비해 생활 체육 인프라는 턱없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공약 사업이 제주대 사업으로 변신 이때문에 오영훈 제주지사의 아라동 복합체육관 건립에 대한 기대가 컸습니다. 그런데 도지사 공약 사업이 제주대학교 사업으로 넘어가면서 일정이 크게 꼬이게 됐습니다. 당초 제주도는 2022년부터 2026년까지 국비 30억원과 지방비 270억원 등 총 300억원을 들여 아라동에 수영장과 다목적체육관을 짓겠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부지는 제2첨단과학기술단지 내로 예정했습니다. 하지만 부지 확보가 어려워지자 제주도는 제주대와 손잡고 교육부 학교복합시설 지원 사업 공모에 참여하는 쪽으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교육부는 이 사업에 선정되면 총사업비의 80~90%를 지원합니다. 올해 공모 탈락...내년 2월 재도전 제주대는 지난 4월 교육부 공모에 신청했지만 떨어졌습니다. 기투자된 잔여 사업 비율이 높다는 게 탈락 이유였습니다. 제주대는 내년 2월 다시 공모에 도전할 예정이지만 선정 여부는 장담할 수 없습니다. 제주자치도는 제주대의 잔여 사업 비율 문제만 해소하면 내년엔 선정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완공 목표 2032년...오 지사 3선해야 제주도는 지난달 18일 공약평가도민배심원단 회의에 이 사업의 공약 내용 변경을 올렸습니다. 수정 계획을 보면 2027년 시작해 2032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내년 공모에 선정되더라도 오영훈 지사가 3선에 성공해야 사업 마무리를 볼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건립 장소도 애초 계획한 제2첨단과학단지에서 제주대 캠퍼스 내 골프아카데미 부지로 바뀌었습니다. 제주도는 여건에 따라 부지를 일부 조정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방비 부담 줄지만 공약 이행 불투명 제주도는 부지를 확보하지 못해 고민하다가 제주대와 협의해 교육부 공모에 함께 나가게 됐다고 설명합니다. 또 지방재정 부담을 덜면서 효율적으로 추진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도지사 공약 사업이 제주대 사업으로 바뀌고 완공 시기도 6년이나 늦춰지면서 공약 이행 능력에 의문이 제기됩니다.
2025-10-13 제주방송 강석창(ksc064@naver.com)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