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홈페이지
자동차 주행거리를 줄이면 최고 10만원의 인센티브가 제공됩니다.
제주시에 따르면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자동차 분야 탄소중립포인트제 참여자를 선착순으로 모집합니다.
제주 지역은 다음달 4일부터 14일까지 열하룻동안 2,183명을 모집하게 됩니다.
자동차 분야 탄소중립포인트제는 운전자가 주행거리를 감축한 경우 실적에 따라 2만원에서 최대 10만원까지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온실가스 감축 실천 제도입니다.
모집 대상은 12인승 이하 비사업용 승용차와 승합차량입니다.
단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량, 수소 차량은 제외됩니다.
참여 희망자는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운영하는 탄소중립포인트제 누리집(https://car.cpoint.or.kr) 회원 가입 후 차량번호판과 누적주행거리(ODO) 계기판 사진을 제출하면 됩니다.
계기판 사진은 회원가입시 수신된 문자내 URL링크를 통해 실시간 촬영된 차량번호판과 계기판 사진만 유효 합니다.
저장된 사진은 사용이 불가하고, 모니터나 핸드폰을 재촬영한 사진 등은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모집 공고문의 내용을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회원 가입시에는 자동차 소유자 명의로 가입해야 하고, 1인당 1대의 차량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가입 승인 후에는 평소보다 적게 운행하면 되는데, 10월말 다시 누적주행거리(ODO) 계기판 사진을 제출하면 주행거리를 얼마나 줄였는지, 감축률은 얼마나 되는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평가해 인센티브 지급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최종 실적을 제출할 때도 실시간 촬영한 번호판과 계기판 사진만 유효합니다.

출처 :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공고문 중 발췌
감축률이 0초과~10% 미만이거나, 감축량(감축거리)이 0초과~ 1천km 미만인 경우 2만원, 감축률이 40% 이상이거나 감축량(감축거리)이 4천km 이상이면 10만원의 인센티브를 지급 받게 됩니다.
감축률과 감축량(감축거리) 산정 결과 참여자별 유리한 실적을 적용해 인센티브가 지급됩니다.
실적은 10월말까지 제출하면 되지만 최종 인센티브 지급은 12월에 하게 됩니다.
인센티브 지급 대상자로 확정 문자를 받은 경우 기한 내 지급 가능한 본인 명의의 계좌 정보를 입력해야만 합니다.
지급 불능 계좌나 타인 명의 계좌로는 지급이 되지 않는 점도 유의해야 합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또 가입시 본인 명의 휴대폰 외 타인 휴대폰으로 회원가입이 불가능하고, 참여기간 중 계기판 교체 등 누적주행거리에 변경이 있는 경우 반드시 연락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JIBS 제주방송 조창범 (cbcho@jibs.co.kr) 기자
<저작권자 © JIBS 제주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