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의 일상회복 지원을 위한 단계별 지원사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제주청년센터는 올해 사업별 지원 분야 확대를 통해 청년들의 일상회복을 지원하고, 유사 사업간 통합 운영으로 청년과 청년지원사업과의 연계를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센터는 이를 위해 올 상반기 청년의 삶과 청년활동 연계 강화에 중점을 두었고, 청년 1인가구 등 새로운 청년 단위를 발굴해 청년의 삶의 변화에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올 상반기 '제주청년 일상연구 지원사업' 추진
먼저 올 상반기에는 도내 청년들의 일상 속 다양한 이슈를 발굴하기 위해 ‘제주청년 일상연구 지원사업’을 새롭게 추진했습니다.
청년들이 직접 일상 속에서 제기하는 질문들을 모아 청년이슈 및 아젠다로 만들어가고 있으며, 현재 제주지역 청년 식생활과 제주지역 커뮤니티 활성화 방안 등 다양한 주제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도내 유관기관 등과 연계를 통해 청년 아젠다 도출 및 청년정책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청년들의 건강을 위한 '맘튼튼 몸튼튼'.. 자가진단 서비스도 구축 중
센터에서는 청년들의 마음건강과 신체건강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맘튼튼 몸튼튼’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기존의 제주시만을 대상으로 했던 오프라인 심리 상담을 서귀포시까지 확대해 청년 접근성을 강화했고, 제주지방병무청과 연계해 사회복무요원의 상담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스로 심리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심리 자가진단 서비스도'도 구축 중에 있습니다.
'원스톱 청년정책 플랫폼' 조성 추진 중
센터는 올 하반기 원스톱 청년정책 플랫폼 조성 추진할 예정입니다.
도내 청년정책을 수집해 청년이 필요한 맞춤형 정보를 검색 하고 제공받을 수 있도록 제주청년센터 홈페이지에 원스톱 청년정책 플랫폼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또, 문화예술 활동을 하는 청년을 대상으로 활동 공간을 지원해 적극적인 예술활동의 장을 펼칠 수 있도록 청년문화공간 조성사업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센터에서는 현재 청년취업 활동을 돕는 ‘청년의 품격’, 동아리 활동을 지원하는 ‘청년끼리’ 등 다양한 분야의 지원사업이 운영되고 있으며, 모든 사업은 홈페이지(www.jejuyouth.com)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JIBS 제주방송 조유림 (yurim97@jibs.co.kr) 기자
<저작권자 © JIBS 제주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