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가리 의대 출신 의사들 급증”.. 의사 국시, 5명 중 1명이 외국 의대생? 이 정도나
“매년 100만 건 돌파!” 제주 ‘어르신 행복택시’.. 고령층의 삶을 바꾸다
“이러니 추울 수밖에” 평균 1,000만 원, 상위 0.1%는 6억 원대.. ‘상여금 쇼크’
“건강보험 무임승차?” 중국인 71만 명 혜택.. 형평성 논란 격화
법원, 윤 대통령 구속 연장 또 불허.. 검찰, 기소 ‘D-1 초읽기’
이삿짐 싸는데...갈등 빚던 이웃 모녀에 흉기 휘두른 70대 구속
‘내란 혐의’ 현직 대통령 구속 기소’.. “헌정사 초유의 사법 갈등”
현직 대통령이 내란 혐의로 구속 기소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특수본)은 윤석열 대통령을 내란 우두머리 혐의로 26일 구속 기소했다고 밝혔습니다.헌정사상 전례 없는 사건에 정치적·법률적 파장이 거센 모양새입니다. ■ 구속 기소 배경, 검찰-법원 간 깊어진 갈등 검찰 특수본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와 경찰로부터 송치된 사건을 토대로 윤 대통령의 내란우두머리 혐의를 조사해 왔습니다. 그러나 사건의 본질만큼 주목받는 것은 검찰과 법원의 갈등입니다. 검찰은 대통령에 대한 대면조사를 포함한 보완 수사를 진행하려 했지만, 법원은 두 차례에 걸쳐 구속기간 연장 신청을 불허했습니다. 이를 두고 검찰은 “납득하기 어려운 결정”이라며 반발했습니다. “법원의 판단으로 최소한의 보완 수사조차 불가능했다”라며 이번 사태를 강도 높게 비판했습니다. 결국, 검찰은 구속기간 만료를 앞두고 “증거인멸 우려가 여전하다”라는 이유로 내란우두머리 혐의에 대해서만 구속 기소를 결정했습니다. ■ 헌법 제84조 불소추특권 논란.. “법적 쟁점 격화” 이번 사건의 또 다른 핵심은 헌법 제84조에 명시된 대통령 불소추특권의 범위입니다. 검찰은 “내란우두머리 혐의는 불소추특권에 해당하지 않는다”라는 입장을 명확히 했습니다.  반면, 일각에서는 헌법적 해석과 법리적 논쟁이 격화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대검찰청은 이날 전국 검사장 회의를 열어 처분 방향을 논의했습니다. ■ 초유의 사태, 정치·사법 지형의 대격변 예고 윤 대통령을 둘러싼 이번 기소는 법적 문제를 넘어 정치적, 사법적 대격변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내란 혐의’라는 전례 없는 사건으로 인해 검찰과 법원의 갈등은 물론, 사법기관의 신뢰도 논란까지 불거지고 있는 탓입니다. 이번 사태는 향후 정치권의 대립을 더 격화시키면서 여야는 물론 학계와 법조계까지 치열한 공방이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을 낳고 있습니다. ■ ‘구속기소, 선택 아닌 필연’.. 검찰의 최종 판단 검찰은 “김용현 전 국방장관 및 주요 공범에 대한 증거를 확보했으며, 현직 대통령의 혐의 입증에 충분한 자료를 확보했다”라고 자신감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법원의 구속 연장 불허로 대면조사를 진행하지 못한 점은 수사 과정에서 아쉬운 부분으로 남았습니다. 검찰 내부에서는 이번 사태를 두고 “헌정사에 남을 중대한 순간”으로 평가하며, 법원과 검찰 간의 갈등이 사건 처리를 넘어 사법체계의 근본적 논쟁으로 확산될 가능성에 우려를 표하고 있어 이 사태가 한국 사회 전반에 미칠 파장과 함께 사법체계에 어떤 변화와 논쟁을 불러일으킬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2025-01-26 제주방송 김지훈(jhkim@jibs.co.kr) 기자

“30년간 납부해도 월 80만 원?”.. 국민연금, 청년세대의 신뢰를 잃다
30살 직장인 A씨. 매달 국민연금 보험료로 약 27만 원을 내고 있습니다. 26년간 꾸준히 납부한다고 가정할 때, A씨가 65살에 받을 월 연금액은 약 80만 원(현재 가치)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1인 최소 노후 생활비 기준인 136만 원의 절반 수준에 불과합니다.  노후 최소생활비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연금액. 청년들이 ‘내 돈은 어디로 갔는가’라고 묻는 이유입니다. ■ “80만 원으로 어떻게 살라고”.. 현실 비웃는 연금 구조 26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보건복지부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월급 300만 원을 받는 1995년생이 현행 국민연금 제도 아래 26년간 보험료를 납부하고 2060년에 65살부터 수령을 시작할 경우, 명목 연금액은 304만 원에 달했습니다. 그런데 정작 이를 임금 상승률(3.77%)을 반영해 현재 가치로 환산했더니 고작 80만 2,000원에 그쳤습니다. 문제는 시간이 갈수록 연금의 실질 가치가 더 떨어진다는 점입니다. 2070년 75살에는 67만 5,000원, 2080년 85살에 56만 9,000원으로 현재 가치 기준 연금액이 더 줄었습니다. 이는 사실상 ‘생존’조차 보장하기 어려운 금액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 “월급은 300만 원, 연금은 80만 원”.. 20·30세대가 분노하는 이유 국민연금은 본래 노후 소득을 안정적으로 보장하겠다는 취지로 설계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제도는 청년층에게 공평하지 않은 구조로 보고 있습니다. 이번 분석은 연금 보험료율 9%, 소득대체율 40%가 유지된다는 가정 아래 이뤄졌습니다. 즉, 미래 세대가 더 높은 보험료를 내야 할 가능성은 충분해, 부담은 늘어나지만 수령액은 경제적 현실을 전혀 반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행 제도는 가입 기간이 늘어날수록 청년층의 부담을 가중시키는 구조적 한계를 안고 있습니다. 정부와 국민연금공단이 청년층의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내놓은 대책은 단순 홍보나 가입 독려에 그치고 있는 상황입니다. ■ “연금 개혁, 더는 미룰 수 없다” 강선우 의원은 “현행 국민연금은 청년세대의 신뢰를 얻기 어렵다”며 “노후 소득보장을 강화하기 위해 연금 개혁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그는 특히 최소 생활비에도 미치지 못하는 연금 구조가 중산층 이하 계층의 사회적 양극화를 더욱 심화시킬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전문가들은 국민연금 제도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보험료율 상향 ▲소득대체율 개선 ▲다층적 연금체계 도입 등 다각적인 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하지만 이 같은 개혁안은 정치적 부담과 국민적 반발에 부딪혀 논의조차 제대로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 “연금 추계, 확정 아니.. 미래 소득, 정책 수위 등 변수” 이에 대해 보건복지부는 “미래 연금액 추계는 확정된 수치가 아니다”라며, 다양한 변수를 고려한 신중한 해석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복지부는 “연금액을 현재 가치로 환산할 때 임금상승률(3.77%) 외에도 물가상승률(2.0%)과 금리 등 다른 지표를 활용할 수 있다”라면서, “현재 추계는 임금상승률을 기준으로 계산돼 연금의 현재 가치가 크게 감소한 것처럼 보일 수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미래 소득수준의 변화와 정책적 대응에 따라 연금액은 달라질 수 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설명이 청년세대 불신을 해소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관련해 전문가들은 “명확하고 지속 가능한 개혁안을 제시하지 않는다면 국민연금에 대한 불신이 더 커질 것”이라며, 빠르고 실효성 있는 논의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습니다.
2025-01-26 제주방송 김지훈(jhkim@jibs.co.kr) 기자

설 연휴, 제주 하늘길은 ‘만석’.. 이틀간 8만 명 몰려 활기 ‘최고조’
설 연휴 둘째 날인 26일, 제주국제공항은 관광객과 귀성객들로 북적이며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제주자치도관광협회에 따르면 이날 제주를 찾을 예정이던 방문객은 약 3만 9,000명이었으나, 막바지 예약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실제 입도객 수는 4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연휴 초반 사흘간(24~26일) 제주를 방문한 이들은 무려 12만 명에 육박할 것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하루 평균 약 4만 명이 제주로 발길을 옮긴 셈으로, 이는 얼어붙었던 제주 관광시장에 모처럼 활기를 불어넣으며 연휴 특수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기상청은 27일부터 제주를 포함한 주요 지역에 강풍과 폭설을 예보하고 있어, 귀성·귀경길 혼란 가능성도 우려되고 있습니다. 제주도관광협회 관계자는 “길어진 연휴와 임박한 항공권 예약이 제주로 수요를 끌어올렸다”라며 “연휴 효과와 겨울철 특수가 맞물리며 제주 관광 시장이 활기를 되찾고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 날씨 변수와 교통난, 연휴 후반기 최대 고비 기상청에 따르면 연휴 후반기에는 날씨가 변수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27일부터 29일 사이, 제주와 중부지방, 호남 등지에 눈과 비가 예보되며, 특히 제주 산간 지역에서는 시간당 5㎝ 이상 폭설이 내릴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7일 오후부터는 해안을 중심으로 강풍이 예상되며, 순간 풍속이 시속 70㎞에 달하는 강풍이 불 것으로 보입니다. 기상청 관계자는 “귀성·귀경길이 빙판길로 변할 수 있는 만큼 교통사고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습니다. ■ 제주공항 주차장은 이미 만석.. “귀성·귀경객 혼란 우려” 설 연휴 기간, 제주국제공항은 주차난과 교통 혼잡으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사실상 연휴 내내 만석 상태를 기록하며 관광객과 귀성객들의 불편을 가중시키고 있는 상태입니다. 한국공항공사에 따르면 공항을 오가는 차량과 이용객 수가 급증해 주차장 이용이 제한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공항 내 교통 혼잡은 더 심화되는 실정입니다. 일부 몰리는 시간대에는 공항 진입로까지 정체가 이어지고 있기도 합니다. 특히, 지난해 추석 연휴에는 정부 민생안정 대책 일환으로 공항 주차장이 무료 개방되었지만, 이번 설 연휴에는 유료 운영 방침을 이어가면서 이용객 불만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연휴 특수로 공항을 찾는 수요를 충분히 예측할 수 있었지만 공항공사의 사전 대책 부재와 유료 운영 방침이 논란을 키웠다는 지적입니다. 관광객 김모 씨(34)는 “설 연휴를 맞아 가족과 제주로 여행을 왔지만, 공항 진입부터 주차 문제로 스트레스를 받았다”라며 “이 정도의 혼잡은 충분히 예측할 수 있었을 텐데, 공항 운영에 실망했다”라고 토로했습니다. 한 지역 관계자는 “연휴와 같은 성수기에는 사전 주차장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공공기관의 기본 책무”라며, “공항공사가 수익성에만 치중하고 이용객 편의를 외면한 결과, 매번 성수기마다 반복되는 혼란을 자초하고 있다”라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이 같은 운영 태도는 공공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방기한 것으로, 도민과 관광객 모두에게 실망을 안겨주고 있다”라고 강하게 지적했습니다. ■ 작년 대비 감소세에도 연휴 특수 효과 기대감 올해 설 연휴 제주 방문객은 지난해 같은 기간(23만 명) 대비 약 10%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관광객 감소폭은 약 3만 명 가까이 추산됐지만, 연휴 초반 예상치를 뛰어넘는 입도객 흐름은 관광업계에 긍정적인 신호를 주고 있습니다. 특히 25일 하루 동안에만 제주를 찾은 관광객은 4만 3,631명으로 당초 예상치보다 3,600명 이상 많았습니다. 이어 26일도 당초 예상을 뛰어넘어 4만 명 이상이 제주를 찾을 것으로 나타나, 이틀간 4,000명 이상의 추가 방문객이 제주로 몰린 셈입니다. ■ 관광시장 회복의 신호탄.. “개선 과제는 여전” 지난해 12월 이후 침체되었던 제주 관광시장은 설 연휴 초반, 예상보다 많은 관광객이 몰리며 모처럼 활기를 되찾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상 변수와 교통 혼잡, 그리고 제주공항의 주차난과 운영 미비 같은 고질적인 문제는 여전히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매 성수기마다 반복되는 이러한 문제는 관광객과 도민 모두에게 불편을 초래하며 제주 관광 이미지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번 설 연휴를 관광 시장 회복의 전환점으로 삼아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특히 공공 인프라와 주요 시설의 체계적 관리·개선은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필수적이라는 지적입니다. 또한 연휴 후반기, 강풍과 폭설 같은 기상 변수가 귀성·귀경길의 큰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안전을 확보하고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철저한 대비가 요구됩니다. 관련해 관광업계 한 관계자는 “제주는 국내외 관광의 중심지로서 공항과 같은 핵심 관문 시설의 안정적 운영이 필수적”이라며, “현재의 활기를 유지하며 지속 가능한 성장으로 이어가기 위해 세심한 관리와 선제적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제주도관광협회에 따르면 연휴 기간 입도 예상 관광객(항공·선박 포함)은 25일 4만 명, 26일 3만 9,000명, 27일 3만 4,000명, 28일 3만 3,000명, 29일 2만 9,000명, 30일 3만 1,000명입니다.
2025-01-26 제주방송 김지훈(jhkim@jibs.co.kr) 기자

“건강보험 무임승차?” 중국인 71만 명 혜택.. 형평성 논란 격화
지난해 국내 건강보험 혜택을 받은 외국인이 약 133만 명에 달하며, 이 중 중국인이 약 71만 명으로 절반 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건강보험 재정의 형평성과 공정성을 둘러싼 논의가 다시금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 외국인 건강보험 혜택 7년 새 40만 명 늘어 국내 체류 외국인들이 건강보험 혜택을 누리는 사례는 매년 늘고 있습니다. 26일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여당 간사인 김미애 국민의힘 의원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17년 약 96만 명이던 외국인 건보 수혜자는 2024년 약 133만 명으로 증가했습니다. 특히 지난해 기준 외국인 중 가장 많은 혜택을 받은 국적은 중국으로, 71만 4,028명에 달했습니다. 이는 전체 외국인 혜택자의 53.7%로, 2명 중 1명 이상이 중국인으로 파악됐습니다. 이어서 베트남(11만 1,267명), 우즈베키스탄(5만 6,387명), 미국(4만 8,434명), 네팔(4만 404명) 순으로 건강보험 혜택을 받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 “6개월 미만 체류자도 318억 원 건보 혜택” 2023년 기준 국내 체류 기간이 6개월 미만인 외국인 피부양자도 5만 474명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들에게 지급된 평균 급여비는 1인당 약 63만 325원으로, 318억 원 이상이 건보 재정에서 사용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김 의원은 “우리 국민의 소중한 건보료와 세금이 무임승차 논란 속에서 새어나가고 있다”라면서, “건강보험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 제도 개편이 절실하다”라고 지적했습니다. ■ “건보 적자 해소 위해 상호주의 적용 필수” 건강보험 재정의 부담은 해마다 커지는 추세입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중국인의 건강보험 재정 수지는 2019년 987억 원 적자를 기록한 이후, 2023년까지 매년 적자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지난해만 해도 중국인 건보 재정은 640억 원의 적자를 냈습니다. 이에 김 의원은 지난 21일, 우리 국민이 해외에서 건강보험 혜택을 받지 못하는 국가 국민은 국내 건강보험 가입을 제한하는 국민건강보험법 개정안을 발의했습니다. 이는 유학생, 난민 등 특별한 사례를 제외하고 ‘상호주의’를 원칙으로 외국인 건강보험 가입 조건을 제한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김 의원은 “국민들이 납부한 건보료가 정당하게 쓰이도록, 외국인 건강보험 제도의 근본적인 구조 전환이 필요하다”라며, “상호주의를 적용한 개정안이 실질적인 해결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2025-01-26 제주방송 김지훈(jhkim@jibs.co.kr) 기자

“이러니 추울 수밖에” 평균 1,000만 원, 상위 0.1%는 6억 원대.. ‘상여금 쇼크’
2023년, 대한민국 직장인들이 받은 상여금의 평균은 1,069만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그러나 상위 0.1% 근로자들이 평균 6억 2,698만 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나, 양극화의 극단적 현실을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하위 10% 근로자들의 중위값(435만 원)과 비교해 무려 144배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 서울, ‘보너스 격차’ 선두.. 상위 0.1% 평균 10억 원 육박 26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인 박성훈 국민의힘 의원이 국세청에서 제출받은 '2023년 귀속 근로소득 상여금 신고 현황'에 따르면, 상위 0.1% 근로자 중 서울에 근무하는 이들은 평균 9억 9,755만 원으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경기 지역이 6억 1,442만 원으로 뒤를 이었고 부산(4억 758만 원), 인천(3억 5,618만 원), 경북(3억 4,188만 원)이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반면 강원(1억 3,720만 원)과 세종(1억 6,282만 원)의 상위 0.1%는 비교적 낮은 금액에 머물러 지역별로도 상여금 격차가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상위 1%, 평균 1억 5,000만.. 하위 20%는 55만 원 그쳐 전체 직장인 중 상위 1%에 속하는 이들은 평균 1억 5,811만 원의 상여금을 받았습니다. 상위 10%의 평균은 5,469만 원으로 조사됐고, 상위 20%의 경우 1,957만 원을 기록했습니다. 한편, 하위 20%의 상여금 평균은 55만 원, 하위 10%는 겨우 18만 원에 불과했습니다. 이처럼 상여금의 양극화는 경직된 노동시장 구조와 기업 실적 부진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풀이됩니다. 박 의원은 “노동시장 구조 개선과 비정규직 처우 개선 등 근본적인 개혁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습니다. ■ 제주 지역 근로자 상여금, 전국 중위권.. 변화 가능성은? 한편, 제주 지역의 상위 0.1% 근로자는 평균 2억 700만 원 상당에, 중위권(3억 9,000만 원)도 밑돌았습니다. 상위 1%의 경우 7,125만 원으로 전국 평균(1억 5,811만 원)과도 큰 격차를 보였습니다. 특히나 제주의 경우 비정규직 근로자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 상여금 수령 구조에서도 불리한 위치에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역 경제의 구조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하는 대목으로 풀이됩니다. ■ 상여금 격차, 노동시장 혁신으로 줄일 수 있을까? 2021년부터 2022년까지 증가세를 보였던 평균 상여금은 2023년 들어 감소세를 보이는 실정입니다. 경기 침체와 기업의 실적 부진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며, 이로 인해 고소득 근로자들의 상여금 역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상위 0.1%와 하위 20%의 극심한 격차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박성훈 의원은 “양극화 해소를 위해서는 노동시장 유연성과 정규직·비정규직 간의 처우 격차 개선이 필수적”이라며, “기업과 근로자 간 상생 구조를 구축하는 것이 시급하다”라고 덧붙였습니다.
2025-01-26 제주방송 김지훈(jhkim@jibs.co.kr) 기자

“매년 100만 건 돌파!” 제주 ‘어르신 행복택시’.. 고령층의 삶을 바꾸다
2018년 시작한 제주자치도의 ‘어르신 행복택시’가 매년 눈부신 성장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용 건수가 2024년 들어 일평균 4,000건을 넘어, 고령층의 이동권 보장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자동 지급 시스템과 강화된 관리로 더욱 신뢰받는 교통복지 모델로 주목받는 가운데, 제주도가 이용자 편의 향상을 위한 개선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26일 제주도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어르신 행복택시의 일평균 이용 건수는 2022년 2,783건, 2023년 3,728건에서 2024년에는 4,329건을 기록하며 연간 이용 건수 100만 건을 돌파했습니다. 이 사업은 교통 소외 지역 거주 고령층을 위한 맞춤형 지원으로, 읍면 지역 65살 이상, 동 지역 70살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합니다. 연간 최대 16만 8,000원, 1회 최대 1만 5,000원까지 택시 요금을 지원하며, 하루 두 차례 이용할 수 있어 고령층의 일상에 큰 변화를 가져온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접근성 대폭 강화, 자동 지급으로 더 간편하게” 어르신 행복택시는 ‘교통복지카드’를 활용해 더욱 손쉽게 이용 가능한 점이 특징으로 꼽힙니다. 발급받은 카드로 별도신청 절차 없이 매년 자동으로 지원금을 지급받을 수 있어, 대상 연령에 도달한 이들은 지원 확정 문자만 받으면 별도 신청 없이 곧바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부정 사용 방지’ 역시 주요 관리 포인트로 교통복지카드는 본인만 이용 가능하며,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만약 부정 사용이 적발될 경우 최대 1년간 이용이 제한됩니다. 앱을 통한 자동 결제는 지원금이 적용되지 않아 반드시 직접 결제를 이용해야 한다는 점은 일부 개선이 필요한 과제로 꼽힙니다. ■ 고령층 이동권 보장의 모델, 개선 과제도 남아 제주도는 어르신 행복택시가 교통 수단에서 나아가, 고령층의 삶의 질을 높이는 사회적 안전망으로 자리 잡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김태완 제주도 교통항공국장은 “이 사업이 어르신들의 이동권 보장과 사회적 소외를 줄이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라며, “이용자 편의를 더욱 증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제도를 개선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일부 지역에서는 여전히 호출 가능한 택시 부족 문제와 결제 시스템 관련 불편함이 제기되고 있어, 제주도는 추가 대책 마련에 힘쓸 계획입니다.
2025-01-26 제주방송 김지훈(jhkim@jibs.co.kr) 기자

4명 중 1명 "설 연휴 부담돼요"...이유 들어보니
국민 4명 1중 1명은 설 연휴가 부담스럽게 느낀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데이터 컨설팅 기업 (주)피앰아이는 지난 17일부터 19일까지 전국 만 20~69세 남녀 3,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 연휴 관련 여론 조사 결과를 최근 공개했습니다. 설 명절을 앞둔 국민들의 감정은 다양했다. 조사 결과, 설 연휴를 '기다린다'고 응답한 비율은 32.7%에 그쳤고, 40.8%의 응답자는 기대와 부담감 사이에서 중립적인 태도를 보였습니다. 반면, 26.5%는 설 연휴에 대해 부담을 느낀다고 답했고, 특히 이 중 8.6%는 명절을 전혀 기다리지 않고 오히려 큰 부담으로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설 연휴를 기다리지 않는 응답자들은 명절 준비와 관련된 경제적·심리적 부담을 주요 이유로 꼽았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선물 및 음식 준비에 드는 비용'(58.4%)이었고, 이어 피로와 스트레스를 초래하는 '명절 후유증'(43.1%)이 2위로 집계됐습니다. 이 외에도 △'명절 준비를 위한 집안일의 부담'(33.5%) △'도로 정체와 교통 혼잡'(21.8%) △'친척들의 개인적인 질문'(18.3%) 등이 설 연휴를 부담스럽게 만드는 요소로 꼽혔습니다. 반면, 설 연휴를 기대하는 이유로는 '휴식의 기회'가 64.5%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이어 △'오랜만에 친척들과 만남'(29.4%) △'고향 방문'(20.0%) △'명절 음식](18.1%) △'장기 여행 계획'(16.2%) △'보고 싶었던 OTT 콘텐츠와 명절 특집 영화를 감상할 수 있다는 점'(15.9%) 등의 순이었습니다. 개선됐으면 하는 명절 문화가 무엇이냐는 질문엔 '친척들의 지나친 간섭과 개인적인 질문'(27.0%)이 사라지길 바란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습니다. 이어 △'과도한 차례상 준비의 부담을 줄여야 한다'(24.1%) △'명절 선물의 과도함'(19.9%) △'명절 노동의 불균형'(12.1%) △'형식적인 용돈 문화'(7.2%) △'형식적인 단체 문자'(6.8%) 등이 개선이 필요한 명절 문화로 꼽혔습니다. 피앰아이 관계자는 "현대 사회에서는 1인 가구 증가, 비혼주의 확산, 핵가족화 등의 변화가 두드러지며 전통적인 가족 구조가 다양화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는 명절의 의미와 관습을 재고할 필요성을 제기한다"며, "명절 준비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가족 간의 더 깊고 의미 있는 소통의 시간이 될 수 있도록 명절 문화의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고 전했다.
2025-01-26 제주방송 김재연(Replaykim@jibs.co.kr)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