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등 넘어지고 나무도 휘청.. '초속 30m 강풍' 피해 잇따라
“돈 내고 떠나라?” 일본, 출국세 5배 인상 추진.. 관광객 ‘봉’ 되나
”불타는 엔진, 뉴어크 하늘 갈랐다“.. 페덱스 비상착륙에 공항 폐쇄
"한밤중 '펑' 소리가" 제주 이도동서 고압선 사고.. 일대 정전
개학 하루 앞두고 제주시내 학교서 화재.. 5명 대피
이마트 신제주점 지하서 기계 과열로 연기.. 300여 명 대피
지방대 ‘추락의 신호탄?’.. 추가모집에도 1,050명 미충원, 생존 기로에 선 대학들
대학 입시에서 지방대의 붕괴 조짐이 한층 짙어지고 있습니다. 2025학년도 정시 추가모집이 마감됐지만, 전국 49개 대학이 끝내 신입생 정원을 채우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중 지방대는 무려 40곳, 전체 미충원 인원 82%가 비수도권 대학에서 발생했습니다. 수도권과 지방 대학 간의 격차도 극단적으로 벌어지고 있습니다. 추가모집 경쟁률에서 서울권 대학은 평균 75.5대 1을 기록한 반면, 지방대는 9대 1에 그쳤습니다. 대학 간 ‘양극화’가 심화되면서 수도권 쏠림 현상은 더 가속화되는 분위기입니다. 지방대 존립이 위태로운 가운데, 지역 대학들의 생존 전략이 없으면 머지않아 더 큰 붕괴가 닥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 추가모집에도 1,000명 이상 부족.. 지방대, 끝없는 인력 유출 3일 종로학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기준, 정시 추가모집에서 총 49개 대학이 신입생 정원을 채우지 못했습니다. 이들 대학의 미충원 인원은 1,120명에 달했으며, 이 중 1,050명이 지방대에서 발생했다. 수도권에서는 경인권 8개 대학에서 36명이, 서울권에서는 단 1개 대학에서 34명이 미충원됐습니다. 지난해와 비교해 지방대 미충원 문제는 더욱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작년은 전국 51개 대학에서 2,008명이 추가모집에서도 충원되지 못했고, 당시 지방대 43곳이 1,968명의 결원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올해는 결원 규모가 줄어든 것처럼 보이지만, 이는 모집 정원 자체를 줄였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왑니다. 지방대 중에서도 경북 지역이 가장 많은 미충원 인원을 기록했습니다. 총 215명의 결원이 발생했고, 광주(205명), 전남(165명), 전북(130명), 충북(118명), 부산(104명) 순으로 결원이 많았습니다. 반면 서울은 34명에 불과했습니다. ■ 서울 75.5대 1, 지방은 9대 1.. 지방대 '고사(枯死)' 가속화 추가모집 경쟁률에서도 지역 간 극심한 차이가 드러났습니다. 151개 대학이 공개한 경쟁률 자료에 따르면 전국 평균 경쟁률은 19.2대 1이었습니다. 그러나 서울권 28개 대학은 평균 75.5대 1로, 지방권 86개 대학(9.0대 1)과 비교하면 압도적인 차이를 보였습니다. 경인권 37개 대학도 48.8대 1을 기록하며 수도권과 지방권 사이 큰 격차를 드러냈습니다. 특히 일부 인기 대학의 경쟁률은 기형적으로 치솟아 한국항공대는 328.5대 1을 기록하며 전국 최고 경쟁률을 보였고, 가천대(메디컬) 225.3대 1, 아주대 203.8대 1, 중앙대 202.4대 1 등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지방대 상당수는 경쟁률이 1대 1을 겨우 넘기는데 그쳤습니다. ■ 의대 정원 확대·무전공 전형 신설, 지방대 '빨대 효과' 심화 지방대의 미충원 사태가 계속되는 배경에는 여러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가장 큰 원인은 의대 정원 확대와 무전공 선발 전형의 도입으로 올해부터 의대 정원이 늘어나면서 최상위권 학생들의 지원이 분산되었고, 중복 합격으로 인해 일부 학과의 정원이 남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또한 수도권 대학들이 무전공 전형을 확대하면서 학생들이 보다 유연한 선택을 할 수 있게 되면서, 지방대의 선호도는 더욱 하락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종로학원 측은 “지방대 입학 정원이 줄어든 것처럼 보이지만, 이는 대학들이 정시 미충원 사태를 예상하고 사전 감축한 결과일 가능성이 크다”라며, “수도권 대학들이 의대 정원 확대와 무전공 전형을 통해 우수 학생들을 대거 흡수하면서 지방대의 경쟁력은 더욱 약화될 것”으로 내봤습니다. 특히 이같은 충원 문제는 자칫 지역 사회 붕괴로 이어질 수 있는 중대한 문제라는 데서 우려의 목소리도 더해집니다. 지방대가 무너질 경우 지역 인재 유출이 가속화되면서 지역 경제 침체, 기업 유치 난항, 지역소멸 위기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탓입니다. 이에 따라 지방대 회생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도 거세지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수도권 대학의 정원 조정을 검토하고, 지방대 지원책을 더욱 적극적으로 강화해야 한다”라면서, “지역 특화 학과 개설, 지방대 졸업생 취업 지원 확대 등 보다 실질적인 대책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지방대 붕괴는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이어 “추가모집에서도 인력을 채우지 못하는 지방대가 증가하는 건, 대학 교육의 근본적인 균형이 흔들리고 있다는 반증”이라며, “지금의 구조적 불균형이 지속된다면, 대학의 서열화는 더욱 심화되고, 수도권과 비수도권 대학 간의 격차는 더욱 벌어질 수밖에 없다”라고 덧붙였습니다.
2025-03-03 제주방송 김지훈(jhkim@jibs.co.kr) 기자

가로등 넘어지고 나무도 휘청.. '초속 30m 강풍' 피해 잇따라
제주에 초속 25m 안팎의 강풍이 몰아치면서 피해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제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오늘(3일) 오전 10시를 기해 제주 북부와 동부, 서부, 추자도에 강풍경보가 내려졌습니다. 또 산지와 중산간, 남부에는 강풍주의보가 발효된 상태입니다. 이날 오전 10시 기준 주요 지점 1시간 최대순간풍속(초속)은 마라도 30.5m, 가파도 27.1m, 추도 22.1m, 제주공항 21.7m, 김녕 20m 등입니다.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강한 북동풍이 유입되면서 바람은 계속해서 순간풍속 초속 25m 내외로 강하게 불 것으로 예상됩니다. 강한 바람에 시설물 피해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제주소방안전본부에 이날 오전 11시까지 접수된 강풍 피해 신고는 모두 3건입니다. 이날 오전 서귀포시 법환동과 제주시 구좌읍 평대리에서는 가로수가 쓰러졌고, 서귀포시 색달동에서는 가로등이 넘어져 안전조치가 이뤄졌습니다. 기상청 관계자는 "낙하물과 쓰러지거나 부러진 나무에 의한 피해가 우려되니 보행자와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며 "강한 바람으로 항공기 지연 가능성이 있으니 공항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2025-03-03 제주방송 김재연(Replaykim@jibs.co.kr) 기자

”불타는 엔진, 뉴어크 하늘 갈랐다“.. 페덱스 비상착륙에 공항 폐쇄
하늘을 가르던 화물기 오른쪽 엔진에서 붉은 불꽃이 치솟았습니다. 미국 뉴저지주 뉴어크 리버티 국제공항을 출발한 페덱스 화물기가 1일(현지시간) 조류 충돌(버드 스트라이크) 사고로 엔진이 손상되며 긴급 회항했습니다. SNS에는 불타는 엔진의 영상이 빠르게 확산됐고, 뉴욕·뉴저지 항만청(포트 오소리티)과 공항 소방구조대가 긴급 대응에 나섰습니다. 공항은 약 20분간 폐쇄된 후 운항을 재개했지만, 조류 충돌로 인한 항공기 사고 위험성이 다시금 도마 위에 오르고 있습니다. ■ 조류 충돌, 하루 54건.. “운 좋으면 회항, 운 나쁘면 참사” 2일 미 연방항공청(FAA)에 따르면 2023년 미국 내 조류 충돌 사고는 총 1만 9,603건, 하루 평균 54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지만 이번 뉴어크 사고처럼 엔진 손상을 입고 비상착륙을 해야 하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하지만 역사를 돌이켜보면 조류 충돌이 해프닝으로 끝나지 않은 사례도 적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2009년 1월, ‘허드슨강의 기적’으로 알려진 US 에어웨이즈 1549편 비상착륙 사건도 조류 충돌로 인해 벌어졌습니다. 당시 조종사 체슬리 슐렌버거(일명 ‘설리’)가 캐나다 기러기 떼와 충돌한 후 양쪽 엔진이 정지하자 허드슨강 위로 기적 같은 착륙을 성공시켜 155명의 승객과 승무원 전원을 구했습니다.  그러나 모든 항공기가 ‘설리’의 기적을 반복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지난 1월 제주항공 참사 역시 조류 충돌과 관련돼 있다는 점이 주목됩니다.  국토교통부 조사 결과, 양쪽 엔진에 충돌한 가창오리 떼가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이 사고로 179명이 목숨을 잃었고, 조류 충돌이 더 이상 ‘우연한 사고’로 치부될 수 없는 이유로 꼽히는 상황입니다. ■ 조류 충돌 방지 대책 실효성 있나? 매년 수만 건의 조류 충돌이 보고되고 있지만, 실질적인 대책은 미흡한 실정으로 보고 있습니다. 공항 주변의 조류 퇴치 작업은 매뉴얼대로 이뤄지고 있지만, 새들의 이동 경로와 번식 시기를 완전히 통제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일각에서는 공항 주변 습지나 먹이원 제거, 레이더 기반 조류 탐지 시스템 도입, AI 기반 예측 모델 개발 등 적극적인 대응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비용 문제와 실효성 논란 등으로 인해 조류 충돌 방지 대책은 여전히 공전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 뉴어크 사고를 계기로 FAA와 미국 교통안전위원회(NTSB)는 다시금 조류 충돌 위험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지만, 업계에서는 회의적인 시각도 적잖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항공 전문가들은 “불타는 엔진 영상이 SNS를 뒤덮은 지금도, 여전히 같은 질문을 반복하고 있는 게 현실”이라면서 “조사만 되플이하고 같은 대답만 되풀이할 게 아니라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언제까지 하늘 위 안전을 ‘운’에 맡길 것인가”라고 경고의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2025-03-02 제주방송 김지훈(jhkim@jibs.co.kr) 기자

“돈 내고 떠나라?” 일본, 출국세 5배 인상 추진.. 관광객 ‘봉’ 되나
일본이 외국인 관광객 급증을 이유로 출국세(국제관광 여객세) 인상을 추진하며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현재 1인당 1,000엔(약 9,700원)인 세금을 최대 5배까지 올리는 방안이 검토 중이며, 최종 시행되면 4인 가족 기준 최대 20만 원 가까운 금액을 추가 부담해야 합니다. 관광업으로 경제적 이익을 누리면서도 정작 부담은 관광객에게 떠넘기는 ‘모순적 정책’이라는 비판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 출국세 5배 인상?.. 부담 커지는 관광객 2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일본 집권 자민당은 최근 국제관광 여객세 인상 폭과 사용처 확대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의견 수렴에 들어갔습니다.  현행 출국세는 1인당 1,000엔이지만, 이를 3,000~5,000엔(약 2만 9,300원~4만 8,800원) 수준으로 올리는 방안이 유력합니다. 이 세금은 일본에서 항공기나 크루즈선을 이용해 출국하는 모든 승객에게 부과됩니다. 외국인 관광객뿐 아니라 일본인도 해당됩니다. 문제는 인상폭이 과도하다는 점입니다. 기존 4만 원 수준이던 4인 가족 출국세는 최대 20만 원에 육박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해외여행을 계획하는 관광객에게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오버투어리즘 해소? 세수 확보?.. 목적 불분명 일본 정부는 출국세 인상의 배경으로 오버투어리즘(과잉 관광) 문제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지난해 일본을 찾은 외국인은 3,687만 명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한국인 방문객이 882만 명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하지만 출국세가 관광객 감소로 이어질 경우, 오히려 지역 경제에 타격을 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현재 국제관광 여객세는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홍보 활동과 리조트 지역 정비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는 세액 인상을 계기로 관광지 교통 체계 개선과 공항 시설 정비에도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이같은 관광객 증가로 인한 문제 해결보다, 단순히 세수 확보가 목적이라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출국세 수입은 399억 엔(약 3,854억 원)에 달했으며, 인상 후에는 490억 엔(약 4,733억 원)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 숙박세·입장료도 줄줄이 인상.. “일본, 이제는 관광객 부담 국가?” 출국세뿐만이 아닙니다. 일본은 최근 관광세 인상을 전방위적으로 추진 중입니다. 이미 2023년 9곳이던 숙박세 도입 지자체는 올해 14곳으로 확대됐고, 43곳이 추가 도입을 검토 중입니다.  교토시는 숙박세를 기존 200~1,000엔(약 1,800~9,400원)에서 최대 1만 엔(약 9만 2,000원)까지 10배 인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히메지성의 입장료도 내년 3월부터 1,000엔에서 2,500엔(약 2만 4,000원)으로 150% 오를 예정입니다. 관광객이 늘면 경제적 이익을 누리는 것은 일본입니다. 그러나 이에 따른 부담은 온전히 관광객의 몫이 되고 있습니다. 세금과 입장료 인상이 잇따르면서 “일본 여행의 매력이 점점 퇴색하고 있다”라는 반응도 나오고 있습니다. ■ “이제 일본 말고 다른 곳?”.. 관광객 이탈 우려 최근 엔저(円低) 효과로 일본 여행이 저렴해지면서 관광객이 몰렸지만, 이처럼 과도한 세금 인상이 지속될 경우 반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국을 포함한 외국인 관광객들은 “일본 여행이 부담스러워졌다”라며 태국, 대만,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로 여행지를 돌리는 움직임도 차진되고 있습니다. 여행업계 한 관계자는 “출국세 인상이 확정되면 여행 비용이 높아지면서 일본을 찾는 관광객이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라며 “장기적으로 일본 관광 산업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 관광객이 떠받치는 일본 관광.. 선택은? 일본 정부는 오버투어리즘 해소를 명분으로 내세우고 있지만, 결국 문제 해결 책임을 관광객에 떠넘기는 정책이라는 비판이 커지고 있습니다. “일단 걷고 보자”는 식 세금 인상이 계속된다면, 일본의 관광 경쟁력은 약화될 수밖에 없다는 우려 역시 확산하는 상황입니다. 자민당은 조만간 정부에 세제 개정을 요구할 방침으로 전해졌습니다. 하지만 출국세 인상이 확정될 경우, 관광객 등 부담 증가를 넘어 일본 관광산업의 흐름 자체가 바뀔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업계 전문가들은 “과연 여행객들이 ‘돈을 더 내고라도 일본을 선택할지’, 아니면 ‘이제는 일본 대신 다른 여행지를 찾을지’ 결국 선택의 문제”라며, “일본 정부의 결정이 국내외 관광업계 명운을 가를 변곡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2025-03-02 제주방송 김지훈(jhkim@jibs.co.kr) 기자

한동훈, 두 달 만에 침묵 깼다.. ‘안보 정치’로 본격 재등판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가 77일의 침묵을 깨고 공개 행보를 시작했습니다. 첫 공식 일정은 2일, 서울 대학로에서 열린 제2연평해전 소재 연극 ‘바다는 비에 젖지 않는다’ 관람.  이 자리에서 한 전 대표는 “보훈과 안보를 목숨처럼 여기는 정치”를 선언하며 정치적 색채를 분명히 드러냈습니다. 정치권에서는 한 전 대표 행보를 복귀 신호가 아닌 ‘정교한 승부수’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탄핵 심판 국면과 맞물려 개헌론을 전면에 내세운 점, 군·보훈 이슈를 전면 배치해 보수층 결집을 노린 행보가 이를 뒷받침한다는 분석입니다. 여기에 자신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법적 대응’을 예고하며 강경한 태도를 보인 점도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한 전 대표의 다음 행보는 어디를 향할지, 정치 복귀 수준이 아니라 차기 대선까지 염두에 둔 ‘장기 시나리오’가 본격 가동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옵니다. ■ ‘87 체제 극복’ 개헌론.. 본격적인 대선 포석인가? 한 전 대표는 최근 자신의 SNS에서 “87 체제를 극복해야 한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이는 권력 구조 개편을 넘어 ‘군과 영웅에 대한 차별 대우 조항’과 같은 문제를 바로잡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해석됐습니다. 그 ‘개헌’ 방식이 어떤 방향성을 띄고 있는지에 대한 해석도 분분합니다. 대통령제 개편에서 나아가 국가 안보와 군 관련 조항을 강화하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는 분석도 나오면서, 탄핵 심판 이후 조기 대선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이같은 개헌 논의가 대선 국면의 변수가 될 것이란 관측도 제기됩니다. 이에 대해 한 전 대표는 “한 세대를 문 닫겠다는 희생 정신이 필요하다”라며 “50년, 100년 갈 수 있는 발전의 토대를 만들어야 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는 기존 정치권이 개헌을 회피해온 것과는 다른 접근법으로, 향후 대선 구도에서 차별점을 부각하려는 전략적 행보로도 읽힙니다. ■ ‘보훈·안보’ 전면에.. 도전통 보수층 결집 전략? 한 전 대표가 정치 복귀의 첫 메시지로 ‘보훈과 안보’를 내세운 점도 주목할 부분입니다. 연극 관람을 마친 한 전 대표는 “우리가 보훈을 얼마나 중요시하고, 제복 입은 영웅들을 얼마나 예우하느냐가 대한민국을 더 안전하고 강한 나라로 만든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는 보수 성향 유권자들에게 강한 메시지를 던지며 기존 지지층을 결집하려는 전략적 행보로도 읽힙니다. 과거 당 대표 시절 추진했던 군인사법 개정안, 국가배상법 개정 등을 언급한 것도 같은 맥락이라는 시각입니다. 연극 관람 일정에는 한 전 대표의 핵심 측근들이 대거 동행했습니다. 배현진, 고동진, 박정훈, 우재준, 정성국, 한지아 의원 등 소위 ‘친한(친한동훈)계’로 분류되는 인사들이 함께하며 정치적 메시지를 더 강하게 부각시켰습니다. ■ 법적 대응’ 카드.. 정치 브로커 연루설에 강경 대응 한 전 대표는 최근 자신을 둘러싼 정치 브로커 명태균 씨 연루설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습니다.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파괴하는 범죄행위”라며 허위 주장에 대해 민형사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그동안 친중 좌파라는 가짜 음모론도 난무했었다”라며 정치적 공격에 대한 강한 불쾌감을 드러냈습니다. 이는 해명 차원을 넘어, 향후 정치 행보에서 자신에 대한 근거 없는 의혹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의지로 보고 있습니다. 한 전 대표 측은 “가짜뉴스와 음모론은 합리적 공론의 장을 해치고,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흔드는 행위”라며 강경 대응 방침을 밝혔습니다. ■ 다음 행보 ‘책과 개헌론’.. 차기 대선 염두 둔 승부수?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의 공개 행보는 복귀를 넘어 정교한 정치적 포석으로 읽히고 있습니다. 다음은 5일 북콘서트를 시작으로 전국 순회 일정에 돌입하며 지지층과 직접 소통하는 행보를 이어갑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 탄핵 심판이라는 변수가 겹친 상황에, 한 전 대표가 개헌론과 안보·보훈 이슈를 전면에 내세운 점은 차기 대선과 맞물린 장기 전략이라는 해석을 낳고 있습니다. 정치권에서는 “한 전 대표가 사실상 대권 행보에 들어갔다”라는 관측이 힘을 얻고 있습니다. 보수층 결집, 개헌론 띄우기, 법적 대응을 통한 이미지 재정비까지. 이번 행보가 철저히 계산된 수순이라는 해석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일각에서는 “두 달의 침묵을 깨고 돌아온 한 전 대표의 정치적 승부수가 어떤 파장을 불러올지, 그 선택에 따른 정국 양상이 최대 관심사”라는 전망도 내놓으면서 정치권의 시선이 한 전 대표의 후속 행보로 쏠리고 있습니다.
2025-03-02 제주방송 김지훈(jhkim@jibs.co.kr)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