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행 타파’ 제주도, 점심시간 유연근무제 확대 등 실천과제 추진
제주자치도는 일할 맛 나는 근무 환경 조성을 위해 3개 분야, 10개 실천과제를 발굴해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 식사는 자유롭게 라는 내용으로 ①'점심선약 눈치주지 않기' ②관리자는 내부직원보다는 외부인사와의 점심식사를 실천하는 '점심시간 탄력 운영' ③최대 2시간 '점심시간 유연근무제 확대' ④ 저녁식사보다는 점심이나 문화회식의 '건강한 회식문화 만들기' 등 4개 실천과제를 추진합니다.
▶ 근무는 유연하게 라는 내용으로는 ①'유연근무 활성화' ② 자유로운 연가 사용 ③ 눈치야근 그만 등 3개 실천과제를 추진합니다.
▶ 관계는 평등하게라는 내용으로는 ① 시보떡 돌리기 등을 금지하는 '과도한 의전 금지' ②'동호회 활성화' ③ 어린 신규직원에게 습관적 반말 사용을 금지하는 '올바른 호칭 및 존칭 사용' 등 3개 과제를 추진합니다.
창업의 꿈 이뤄지는 실험실 … ‘꿈이룸‘ 본격 운영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체험점포 ‘꿈이룸’이 최근 리모델링 공사를 마치고 본격 운영에 나섰습니다.
1층에는 창업자들의 제품전시 및 판매시설이 들어섰고, 지하층에는 실시간 교육장과 사진 스튜디오, 창업기업 체험점포 등의 공간으로 구성됐습니다.
신사업창업사관학교에서는 교육생으로 선정된 예비창업자들에게 3개월간 ‘꿈이룸’에 입점해 실제로 점포를 운영하는 기회를 제공하면서 점포경영에 따른 실무감각 배양과 전문가의 멘토링을 지원합니다.
졸업생에게는 최대 3,000만 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하고, 최대 1억 원까지 창업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가치의 재발견! 2022년 제주사회적경제 한마당 개최
제주자치도는 오는 29일부터 이틀동안 제주한라체육관에서 ‘다시 협력, 가치의 재발견’이라는 슬로건으로 '제주 사회적경제 한마당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다양한 부스별 체험행사들을 진행하는 한편, 사용하지 않는 빈 화분에 반려식물을 무료로 심어주는 ‘내 화분을 부탁해’, 친환경을 주제로 폐계란판 탁구공 게임 등을 즐길 수 있는 ‘가치 놀이터’, 2인 1조로 게임에 참여하는 ‘협동 올림픽’, 현장 구매 경품 증정 등 다양한 도민 참여 프로그램들이 운영됩니다.
이외에도 창업에 관심이 있는 도민을 위한 사회적경제 현장상담소, 제주 사회적경제 상품을 알리기 위한 온라인 기획판매전, 공공기관 및 기업의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구매를 돕기 위한 상담회도 마련됐습니다.
임업분야도 올해부터 직불금 지급 실시
서귀포시는 지난달까지 임업경영체 등록을 마친 임업인 또는 농업법인을 대상으로, 오는 29일까지 직불금 지급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습니다.
임업직불제는 일정 자격을 갖춘 임업인에게 직불금을 지급하는 제도로, 임산물생산업의 경우 임업인은 최대 2,196만 원, 농업법인은 3,596만 원이며, 육림업의 경우는 임업인 1,410만 원, 농업법인 2,05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임산물 생산업 직불금중 소규모 임가 직불금은 임가당 120만 원이 제공되며 다른 직불금과 이중지급은 안됩니다.
JIBS 제주방송 조유림 (yurim97@jibs.co.kr) 기자
<저작권자 © JIBS 제주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