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지사, 시정연설에서 제주해저고속철도 추진 밝혀
대선 과정 논란 재점화 우려
전라남도가 지난 대통령 선거 과정에도 논란이 됐던 제주 해저고속철도 사업을 재추진한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2023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 연설을 하면서, 균형 발전 전략의 하나로 서울에서 전남을 거쳐 제주를 연결하는 해저고속 철도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제주 해저 고속 철도 사업은 지난 대통령 선거 과정에 당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한때 공약으로 제시한 적이 있습니다.
항공기 운항에 따른 환경 오염이 크다며, 국내 교통망을 철도로 연결하면서 제주와 전남 구간에 해저고속 철도를 건설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김영록 전남지사가 지난 1월 서울-제주 간 고속철도 사업을 대선 공약에 반영해달라며 적극적인 공세를 폈던 것도 크게 작용했습니다.
당시 김 지사는 "서울-제주 고속철도는 국토 서남권이 한반도 신경제 구상의 출발점이자 글로벌 교류거점으로 도약하는 기반이 될 것이다"며 "미래 초고속시대 전국을 하나로 연결하는 고속철도 르네상스 시대를 앞당길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또 악천후에 따른 항공편 결항 피해를 없앨 수 있고, 해저 터널이 관광랜드마크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제주 해저고속철도 사업은 제주에서 강한 반대 여론이 제기되면서 대선 공약에서 결국 제외됐습니다.
대선 과정에 논란이 된 후 제주 해저고속 철도 사업은 당분간 수면 아래로 가라 앉아 있을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그러나 김영록 전남지사가 재추진 입장을 밝히면서 또 논란거리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그것도 내년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언급하면서 제주해저고속철도 사업 추진을 위한 여론 조성에도 예산이 배정됐을 것으로 보여, 정부와 정치권을 향한 대응 강도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주와 호남을 연결하는 해저 터널 구상은 지난 2007년 처음 제시됐고, 그 이후 전남에선 사업 추진 필요성을 여러차례 제기했습니다.
하지만 제주에선 섬으로서의 정체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여론이 강해지고, 제 2공항 건설까지 추진되면서 해저고속 철도에 대해 부정적이라 후속 논의 자체가 진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JIBS 제주방송 강석창(ksc064@naver.com)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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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선 과정 논란 재점화 우려
전남-제주 해저고속철도 사업 설명하는 김영록 전남지사
전라남도가 지난 대통령 선거 과정에도 논란이 됐던 제주 해저고속철도 사업을 재추진한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2023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 연설을 하면서, 균형 발전 전략의 하나로 서울에서 전남을 거쳐 제주를 연결하는 해저고속 철도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제주 해저 고속 철도 사업은 지난 대통령 선거 과정에 당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한때 공약으로 제시한 적이 있습니다.
항공기 운항에 따른 환경 오염이 크다며, 국내 교통망을 철도로 연결하면서 제주와 전남 구간에 해저고속 철도를 건설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김영록 전남지사가 지난 1월 서울-제주 간 고속철도 사업을 대선 공약에 반영해달라며 적극적인 공세를 폈던 것도 크게 작용했습니다.
당시 김 지사는 "서울-제주 고속철도는 국토 서남권이 한반도 신경제 구상의 출발점이자 글로벌 교류거점으로 도약하는 기반이 될 것이다"며 "미래 초고속시대 전국을 하나로 연결하는 고속철도 르네상스 시대를 앞당길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또 악천후에 따른 항공편 결항 피해를 없앨 수 있고, 해저 터널이 관광랜드마크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제주 해저고속철도 사업은 제주에서 강한 반대 여론이 제기되면서 대선 공약에서 결국 제외됐습니다.
대선 과정에 논란이 된 후 제주 해저고속 철도 사업은 당분간 수면 아래로 가라 앉아 있을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전라남도의 서울-제주 고속 철도 구상안
그러나 김영록 전남지사가 재추진 입장을 밝히면서 또 논란거리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그것도 내년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언급하면서 제주해저고속철도 사업 추진을 위한 여론 조성에도 예산이 배정됐을 것으로 보여, 정부와 정치권을 향한 대응 강도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주와 호남을 연결하는 해저 터널 구상은 지난 2007년 처음 제시됐고, 그 이후 전남에선 사업 추진 필요성을 여러차례 제기했습니다.
하지만 제주에선 섬으로서의 정체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여론이 강해지고, 제 2공항 건설까지 추진되면서 해저고속 철도에 대해 부정적이라 후속 논의 자체가 진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JIBS 제주방송 강석창(ksc064@naver.com)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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