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 교과서 4·3 명시 위한 평화·인권교육 발전방안 포럼
제주4·3 포함 단원 '통일정부 노력'→'자유민주주의 정부 수립' 변경
박찬식 전 4·3연구소장 "교과서 서술 변화 어떻게 될지" 우려 표명
최근 윤석열 대통령의 "제일 중요한 게 이념" 발언 등으로 때아닌 '이념 전쟁'이 정치권의 주요 이슈로 부상하는 가운데, 지난해 말 교과서에서 삭제될 뻔한 위기를 견뎌낸 제주4·3에 대해 '왜곡' 우려가 제기됐습니다.
제주자치도교육청은 오늘(18일) 오후 2시 제주학생문화원 소극장에서 '2022 개정 교육과정 역사교과서 4·3 평화·인권교육 발전 방안 포럼'을 열었습니다.
이번 포럼에선 거듭 위기를 겪는 제주4·3의 교과서 기술 문제와 관련해, 어떻게 하면 제대로 역사 교과서에 제주4·3을 기술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방안 등이 논의됐습니다.
특히, 이번 2022 교육과정 내 '학습요소' 항목 삭제로 교과서에서 제외됐던 제주4·3이 제주교육계와 제주4·3 단체 등의 노력으로 다시 포함됐지만, 4·3이 담긴 학습 단원이 종전과 달라져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제주4·3연구소장을 지냈던 박찬식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장은 이날 포럼에서 "2015 교육과정에 4·3사건이 '통일정부를 수립을 위한 노력' 단원에 포함됐다가 2022 교육과정에는 '자유민주주의에 기초한 대한민국 정부 수립 과정' 단원에 들어갔다"며 "이전 교과서에 비해서 서술의 변화가 어떻게 이뤄질지 의문"이라고 밝혔습니다.
제주4·3이 남한 만의 단독 정부 수립을 반대하는 당시 대다수의 민중들의 항거가 아닌, 이승만 정권의 단독 정부 구성을 방해한 일종의 소요로 다뤄질 수 있다는 우려로 해석됩니다.
박찬식 관장은 "이는 현재 진행 중인 이승만의 정부수립, 사회주의 독립운동에 대한 평가 등을 둘러싼 '역사 갈등'과 연관된 민감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며, "4·3이 다시금 단선단정 반대를 제기한 통일운동으로 볼지, 대한민국 정부 수립을 반대한 소요사태로 볼지 심각한 역사 논쟁의 소용돌이에 휘말릴 것 같아 우려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탄압과 저항'이라는 제주민중의 입장, '분단과 통일'이라는 민족적 관점, '자유민주주의 정부 수립 반대'라는 국가주의가 제각각 교과서를 통해서 합일화 되기는 어려울 것 같다"며, "하나의 역사적 사실을 둘러싸고서도 현실 정치사회, 문화적 지평은 양분되고 있는 것이 현실 상황이라서 더욱 그러하다(우려스럽다)"고 부연했습니다.
박 관장은 "이런 점에서 교과서의 4·3은 과거의 사실을 있는 그대로 서술하되 평가는 학생들의 안목과 인식에 맡기는 개방적인 내용으로 일관되게 기술되면 좋겠다"고 제언했습니다.
한편, 교육부는 지난해 11월 2022 개정 교육과정 수립 과정에서 교과서 집필과 수업에서의 자율성 확대라는 명목으로 성취기준 중 '학습요소' 자체를 삭제하는 내용의 행정예고를 하면서, 제주4·3을 비롯해 5·18광주 항쟁이 교과서에서 삭제될 위기에 처하게 됐습니다.
제주4·3 단체 등과 제주자치도교육청은 올해 초 시도교육감 협의회 총회 공동대응 협조 요청, 국가교육위원회 위원장 면담, 교육부 방문은 물론 도민들의 폭넓은 의견을 수렴해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제주4·3을 명시해주도록 교육부에 강력 요청했습니다.
이에 국가교육위원회는 올해 1월 "제주4·3사건은 추후 교과서 편찬 시 반영한다"는 내용으로 수정 의결했고, 교욱부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검정도서 개발을 위한 편찬준거에 역사교과서에 한해서만 특별히 학습요소를 넣도록 반영해 제주4·3이 교과서에 수록될 근거를 되살려 냈습니다.
JIBS 제주방송 신동원 (dongwon@jibs.co.kr) 기자
<저작권자 © JIBS 제주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주4·3 포함 단원 '통일정부 노력'→'자유민주주의 정부 수립' 변경
박찬식 전 4·3연구소장 "교과서 서술 변화 어떻게 될지" 우려 표명
최근 윤석열 대통령의 "제일 중요한 게 이념" 발언 등으로 때아닌 '이념 전쟁'이 정치권의 주요 이슈로 부상하는 가운데, 지난해 말 교과서에서 삭제될 뻔한 위기를 견뎌낸 제주4·3에 대해 '왜곡' 우려가 제기됐습니다.
제주자치도교육청은 오늘(18일) 오후 2시 제주학생문화원 소극장에서 '2022 개정 교육과정 역사교과서 4·3 평화·인권교육 발전 방안 포럼'을 열었습니다.
이번 포럼에선 거듭 위기를 겪는 제주4·3의 교과서 기술 문제와 관련해, 어떻게 하면 제대로 역사 교과서에 제주4·3을 기술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방안 등이 논의됐습니다.
특히, 이번 2022 교육과정 내 '학습요소' 항목 삭제로 교과서에서 제외됐던 제주4·3이 제주교육계와 제주4·3 단체 등의 노력으로 다시 포함됐지만, 4·3이 담긴 학습 단원이 종전과 달라져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제주4·3연구소장을 지냈던 박찬식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장은 이날 포럼에서 "2015 교육과정에 4·3사건이 '통일정부를 수립을 위한 노력' 단원에 포함됐다가 2022 교육과정에는 '자유민주주의에 기초한 대한민국 정부 수립 과정' 단원에 들어갔다"며 "이전 교과서에 비해서 서술의 변화가 어떻게 이뤄질지 의문"이라고 밝혔습니다.
제주4·3이 남한 만의 단독 정부 수립을 반대하는 당시 대다수의 민중들의 항거가 아닌, 이승만 정권의 단독 정부 구성을 방해한 일종의 소요로 다뤄질 수 있다는 우려로 해석됩니다.
오늘(18일) 오후 열린 '2022 개정 교육과정 역사교과서 4·3 평화·인권교육 발전 방안 포럼' 사진은 주제발표를 하는 주진오 교수.(사진, 윤인수 기자)
박찬식 관장은 "이는 현재 진행 중인 이승만의 정부수립, 사회주의 독립운동에 대한 평가 등을 둘러싼 '역사 갈등'과 연관된 민감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며, "4·3이 다시금 단선단정 반대를 제기한 통일운동으로 볼지, 대한민국 정부 수립을 반대한 소요사태로 볼지 심각한 역사 논쟁의 소용돌이에 휘말릴 것 같아 우려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탄압과 저항'이라는 제주민중의 입장, '분단과 통일'이라는 민족적 관점, '자유민주주의 정부 수립 반대'라는 국가주의가 제각각 교과서를 통해서 합일화 되기는 어려울 것 같다"며, "하나의 역사적 사실을 둘러싸고서도 현실 정치사회, 문화적 지평은 양분되고 있는 것이 현실 상황이라서 더욱 그러하다(우려스럽다)"고 부연했습니다.
박 관장은 "이런 점에서 교과서의 4·3은 과거의 사실을 있는 그대로 서술하되 평가는 학생들의 안목과 인식에 맡기는 개방적인 내용으로 일관되게 기술되면 좋겠다"고 제언했습니다.
한편, 교육부는 지난해 11월 2022 개정 교육과정 수립 과정에서 교과서 집필과 수업에서의 자율성 확대라는 명목으로 성취기준 중 '학습요소' 자체를 삭제하는 내용의 행정예고를 하면서, 제주4·3을 비롯해 5·18광주 항쟁이 교과서에서 삭제될 위기에 처하게 됐습니다.
제주4·3 단체 등과 제주자치도교육청은 올해 초 시도교육감 협의회 총회 공동대응 협조 요청, 국가교육위원회 위원장 면담, 교육부 방문은 물론 도민들의 폭넓은 의견을 수렴해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제주4·3을 명시해주도록 교육부에 강력 요청했습니다.
이에 국가교육위원회는 올해 1월 "제주4·3사건은 추후 교과서 편찬 시 반영한다"는 내용으로 수정 의결했고, 교욱부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검정도서 개발을 위한 편찬준거에 역사교과서에 한해서만 특별히 학습요소를 넣도록 반영해 제주4·3이 교과서에 수록될 근거를 되살려 냈습니다.
JIBS 제주방송 신동원 (dongwon@jibs.co.kr)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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