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온라인 음식서비스 거래 26조4천억원대
2022년 온라인 음식서비스 거래액 대비 0.6% ↓
코로나19 만나 성장가도 달리던 배달시장 멈춤
2017년 관련 통계 집계 후 첫 역성장 기록해
성장가도를 달리던 배달음식 시장 규모가 지난해 처음으로 역성장 했습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온라인쇼핑동향을 보면 지난해 음식서비스 거래액은 26조 4,326억 원이었습니다. 전년 26조 5,940억 원보다 0.6% 감소했습니다. 음식서비스는 온라인 주문 후 조리돼 배달되는 음식입니다. 배달음식 시장은 코로나19를 만나면서 몸집을 급속도로 키웠습니다.
2017년 2조7,325억 원이던 배달음식 거래액은 계속 늘어 코로나19가 확산한 2020년 17조 3,370억 원으로 불어났습니다. 2021년에는 26조 2,000억 원대를 기록하며 처음으로 20조 원을 넘어섰고, 2022년에는 26조 5,940억 원까지 시장 규모가 커졌습니다.
코로나19 여파로 배달음식을 비롯해 각종 비대면 서비스가 확산하면서 대표적인 배달 애플리케이션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는 2022년 4,000억 원대 흑자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해제된 후 외식수요가 다시 늘었고, 음식을 배달해 먹는 경우는 다소 줄었습니다. 또 3,000~4,000원대의 배달비에 부담을 느낀 소비 요인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JIBS 제주방송 정용기 (brave@jibs.co.kr) 기자
<저작권자 © JIBS 제주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22년 온라인 음식서비스 거래액 대비 0.6% ↓
코로나19 만나 성장가도 달리던 배달시장 멈춤
2017년 관련 통계 집계 후 첫 역성장 기록해
성장가도를 달리던 배달음식 시장 규모가 지난해 처음으로 역성장 했습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온라인쇼핑동향을 보면 지난해 음식서비스 거래액은 26조 4,326억 원이었습니다. 전년 26조 5,940억 원보다 0.6% 감소했습니다. 음식서비스는 온라인 주문 후 조리돼 배달되는 음식입니다. 배달음식 시장은 코로나19를 만나면서 몸집을 급속도로 키웠습니다.
2017년 2조7,325억 원이던 배달음식 거래액은 계속 늘어 코로나19가 확산한 2020년 17조 3,370억 원으로 불어났습니다. 2021년에는 26조 2,000억 원대를 기록하며 처음으로 20조 원을 넘어섰고, 2022년에는 26조 5,940억 원까지 시장 규모가 커졌습니다.
코로나19 여파로 배달음식을 비롯해 각종 비대면 서비스가 확산하면서 대표적인 배달 애플리케이션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는 2022년 4,000억 원대 흑자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해제된 후 외식수요가 다시 늘었고, 음식을 배달해 먹는 경우는 다소 줄었습니다. 또 3,000~4,000원대의 배달비에 부담을 느낀 소비 요인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JIBS 제주방송 정용기 (brave@jibs.co.kr)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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