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본부·2실·6그룹→ 1본부·4실 개편
사업별 성과, 책임 경영 강화 등
내실 더해.. “혁신기업 기반 구축”
생산성을 바탕으로 한 효율적인 조직 개편을 통해, 제주관광공사가 제 2의 성장 발판을 다지고 나섰습니다.
직제 개정과 유사 기능을 띤 부서별 통폐합으로 조직에 내실과 전문성을 기하면서, 고효율 조직으로서 성과 창출을 극대화하는데서 ‘퀸텀 점프’(Quantum Jump·대도약)를 노린다는 복안입니다.
21일 제주관광공사는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생산성을 바탕으로 한 저비용·고효율의 일하는 조직으로 새롭게 도약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조직개편은 지난해 모든 내부 직원을 대상으로 현 조직체계에 대한 인식조사를 통해 도출된 의견들을 적극 반영한 결과로, 효율적이고 경쟁력 있는 조직 구성을 목표로 추진했습니다.
또한 2023년 제주도 감사위원회 종합감사에서 지적된 PM(Project Manager)과 FM(Function Manager)이 직제상 관리자에 해당하지 않음에도 관리자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등 명확한 기준 없이 운영되고 있는 점을 개선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이에 따라 조직개편 기조를 ‘저비용’, ‘고효율’, ‘성과 창출’, ‘책임경영’에 두고 우선 기존 1본부·2실·6그룹제로 운영됐던 조직을 1본부·4실로 줄였습니다.
제주 관광 전략을 수립하고, 상품 개발을 통한 국내·외 통합마케팅 기능 강화 차원에서 ‘관광마케팅실’을 신설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로 했습니다.
더불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지역관광 활성화와 글로벌 관광 수용태세 구축을 위해 ‘관광산업실’을 신설하고, 중대재해처벌법이 강화되는 등 안전관리 중요성이 높아지는데 따라 경영기획실에 새로 ‘안전관리팀’을 편제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공사는 기존 관광진흥 부서 업무를 총괄했던 상임이사 역할을 수익사업까지 확대했고, 경영기획실은 사장 직속으로 운영해 경영관리와 사업부서 간 명확한 역할 구분에 따른 책임경영 강화에 나설 방침입니다.
직제에 있어선 기존 PM(Project Manager)과 FM(Function Manager) 제도를 개정해, 부서별 관리체계의 책임을 강화한 팀제(팀장제)를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고승철 제주관광공사 사장은 “유사 기능을 통합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사업부서 내 핵심 인재를 배치하는 등 지속적인 혁신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조직개편을 단행했다”면서 “이번 조직개편을 바탕으로 부문별 성과 및 책임경영을 강화함으로써 일하는 조직으로 새롭게 도약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JIBS 제주방송 김지훈(jhkim@jibs.co.kr)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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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별 성과, 책임 경영 강화 등
내실 더해.. “혁신기업 기반 구축”
제주웰컴센터 전경
생산성을 바탕으로 한 효율적인 조직 개편을 통해, 제주관광공사가 제 2의 성장 발판을 다지고 나섰습니다.
직제 개정과 유사 기능을 띤 부서별 통폐합으로 조직에 내실과 전문성을 기하면서, 고효율 조직으로서 성과 창출을 극대화하는데서 ‘퀸텀 점프’(Quantum Jump·대도약)를 노린다는 복안입니다.
21일 제주관광공사는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생산성을 바탕으로 한 저비용·고효율의 일하는 조직으로 새롭게 도약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조직개편은 지난해 모든 내부 직원을 대상으로 현 조직체계에 대한 인식조사를 통해 도출된 의견들을 적극 반영한 결과로, 효율적이고 경쟁력 있는 조직 구성을 목표로 추진했습니다.
또한 2023년 제주도 감사위원회 종합감사에서 지적된 PM(Project Manager)과 FM(Function Manager)이 직제상 관리자에 해당하지 않음에도 관리자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등 명확한 기준 없이 운영되고 있는 점을 개선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이에 따라 조직개편 기조를 ‘저비용’, ‘고효율’, ‘성과 창출’, ‘책임경영’에 두고 우선 기존 1본부·2실·6그룹제로 운영됐던 조직을 1본부·4실로 줄였습니다.
제주 관광 전략을 수립하고, 상품 개발을 통한 국내·외 통합마케팅 기능 강화 차원에서 ‘관광마케팅실’을 신설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로 했습니다.
더불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지역관광 활성화와 글로벌 관광 수용태세 구축을 위해 ‘관광산업실’을 신설하고, 중대재해처벌법이 강화되는 등 안전관리 중요성이 높아지는데 따라 경영기획실에 새로 ‘안전관리팀’을 편제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공사는 기존 관광진흥 부서 업무를 총괄했던 상임이사 역할을 수익사업까지 확대했고, 경영기획실은 사장 직속으로 운영해 경영관리와 사업부서 간 명확한 역할 구분에 따른 책임경영 강화에 나설 방침입니다.
직제에 있어선 기존 PM(Project Manager)과 FM(Function Manager) 제도를 개정해, 부서별 관리체계의 책임을 강화한 팀제(팀장제)를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고승철 제주관광공사 사장은 “유사 기능을 통합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사업부서 내 핵심 인재를 배치하는 등 지속적인 혁신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조직개편을 단행했다”면서 “이번 조직개편을 바탕으로 부문별 성과 및 책임경영을 강화함으로써 일하는 조직으로 새롭게 도약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JIBS 제주방송 김지훈(jhkim@jibs.co.kr)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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