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형·연동, 구도심, 삼양·화북 등
섬식정류장·양문형 버스 도입도
2032년까지 1~3단계 나눠 진행
1514억 투입, 5~6월 주민설명회
제주시 3대 권역을 보다 빠르게 연결하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고급화 사업이 추진됩니다.
노형·연동 권역과 구도심 권역, 삼양·화북 권역 등 제주시내 3대 권역을 연결하는 내부순환노선이 신설되고, 국내 최초 섬식정류장과 양문형 버스가 도입될 전망입니다.
제주자치도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와 오늘(28일) 세종 대광위 대회의실에서 제주 BRT 고급화 시범사업 지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BRT 고급화는 기존 간선급행버스체계의 상위 개념입니다.
간선급행버스체계가 버스와 일반 차량을 분리하는 전용주행로에 도착정보시스템 등을 갖춰 급행버스를 운행하는 시스템이라면, 고급화는 여기에 섬식정류장과 양문형 버스 등 신기술을 접목한 것입니다.
올해 시작되는 사업은 2032년까지 3단계로 나눠 진행됩니다.
1단계로 동광로~노형로, 중앙로 구간 10.6㎞가 2026년 말까지 신설됩니다.
동광, 도령, 노형, 중앙로 구간 7.5㎞은 2026년까지 순차 준공되며, 서광로 구간 3.1㎞은 2025년 4월 공사가 마무리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어 2026년부터 2029년까지 2단계로 노형로~연삼로~일주동로 18.6㎞ 구간이 개통되고, 2029년부터 2032년까지 3단계로 연북로~번영로 11.3㎞ 구간을 잇는 작업이 이뤄집니다.
제주자치도는 구도심과 신도심을 연결하는 내부순환노선이 구축되면 버스 평균속도와 정시성이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 섬식정류장과 양문형 버스 도입을 통한 '도로 다이어트'로 자동차가 점유하는 도로 공간을 줄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섬식정류장은 기존 상대식 정류장에 비해 환승이 편리하고, 승차대가 차지하는 도로폭(상대식 6m→섬식 4m)을 줄여 인도와 식수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올해 설계 용역이 착공되면 오는 5~6월 중 주민 건의사항 수렴 등을 위한 주민설명회가 열릴 예정입니다.
BRT 고급화 사업에는 1,514억 원(국비 876억 원·도비 638억 원)이 투입될 것으로 추산됐습니다.
현재 제주자치도는 내부순환노선 구축을 위한 국비 876억 원을 국토부에 요청한 상태로, 양문형 버스를 올해 70대 구매할 계획입니다.
오영훈 제주자치도지사는 "대중교통의 이용률을 높이고 단계적으로 간선급행버스체계를 구축하겠다"며 "향후 그린수소를 활용한 도시철도망 계획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제주자치도는 2017년 대중교통체계 개편을 통해 특·광역시를 제외한 광역지방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국비 지원 없이 도비로 간선급행버스체계를 운영 중입니다.
JIBS 제주방송 김재연(Replaykim@jibs.co.kr)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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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식정류장·양문형 버스 도입도
2032년까지 1~3단계 나눠 진행
1514억 투입, 5~6월 주민설명회
섬식정류장 (사진, 제주자치도)
제주시 3대 권역을 보다 빠르게 연결하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고급화 사업이 추진됩니다.
노형·연동 권역과 구도심 권역, 삼양·화북 권역 등 제주시내 3대 권역을 연결하는 내부순환노선이 신설되고, 국내 최초 섬식정류장과 양문형 버스가 도입될 전망입니다.
제주자치도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와 오늘(28일) 세종 대광위 대회의실에서 제주 BRT 고급화 시범사업 지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BRT 고급화는 기존 간선급행버스체계의 상위 개념입니다.
간선급행버스체계가 버스와 일반 차량을 분리하는 전용주행로에 도착정보시스템 등을 갖춰 급행버스를 운행하는 시스템이라면, 고급화는 여기에 섬식정류장과 양문형 버스 등 신기술을 접목한 것입니다.
올해 시작되는 사업은 2032년까지 3단계로 나눠 진행됩니다.
1단계로 동광로~노형로, 중앙로 구간 10.6㎞가 2026년 말까지 신설됩니다.
동광, 도령, 노형, 중앙로 구간 7.5㎞은 2026년까지 순차 준공되며, 서광로 구간 3.1㎞은 2025년 4월 공사가 마무리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어 2026년부터 2029년까지 2단계로 노형로~연삼로~일주동로 18.6㎞ 구간이 개통되고, 2029년부터 2032년까지 3단계로 연북로~번영로 11.3㎞ 구간을 잇는 작업이 이뤄집니다.
BRT 노선도 (사진, 제주자치도)
제주자치도는 구도심과 신도심을 연결하는 내부순환노선이 구축되면 버스 평균속도와 정시성이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 섬식정류장과 양문형 버스 도입을 통한 '도로 다이어트'로 자동차가 점유하는 도로 공간을 줄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섬식정류장은 기존 상대식 정류장에 비해 환승이 편리하고, 승차대가 차지하는 도로폭(상대식 6m→섬식 4m)을 줄여 인도와 식수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올해 설계 용역이 착공되면 오는 5~6월 중 주민 건의사항 수렴 등을 위한 주민설명회가 열릴 예정입니다.
BRT 고급화 사업에는 1,514억 원(국비 876억 원·도비 638억 원)이 투입될 것으로 추산됐습니다.
현재 제주자치도는 내부순환노선 구축을 위한 국비 876억 원을 국토부에 요청한 상태로, 양문형 버스를 올해 70대 구매할 계획입니다.
오영훈 제주자치도지사는 "대중교통의 이용률을 높이고 단계적으로 간선급행버스체계를 구축하겠다"며 "향후 그린수소를 활용한 도시철도망 계획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제주자치도는 2017년 대중교통체계 개편을 통해 특·광역시를 제외한 광역지방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국비 지원 없이 도비로 간선급행버스체계를 운영 중입니다.
양문형 버스 (사진, 제주자치도)
JIBS 제주방송 김재연(Replaykim@jibs.co.kr)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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