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마다 가격 인상→부담 키워
업계.. “안정적 수익 구조 형성”
외식비 압박 가중.. “자제해야”
소비자단체가 치킨 가격 인상에 반대 입장을 밝히고 나섰습니다.
BBQ가 2년 만에 치킨 가격을 인상하는 데 대해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주요 재료인 닭고기(육계) 시세가 하락했다”면서 “기타 원부재료 상승을 이유로 가격을 올리는 것은 업체 이익만을 극대화하려는 이기적인 발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BBQ는 오는 31일부터 황금올리브치킨 후라이드 가격을 2만 원에서 2만 3,000원으로 올리는 등 사이드 메뉴까지 포함한 110개 품목 가운데 치킨 제품 23개 가격을 올리기로 했습니다. 주요 제품 가격이 최대 15.0% 인상됩니다.이는 2022년 5월 가격 인상 이후 2년 만으로, 업체는 이번 가격 인상 배경을 올리브유 가격 급등과 임대료 상승, 공공요금 상승, 배달 앱 수수료와 유틸리티 비용 상승으로 인해 가맹점 수익성이 악화됐기 때문이란 입장을 냈습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BBQ 가격 인상에 대해 업체 감사보고서를 통해 영업이익과 매출원가율, 닭고기 시세 등 가격 인상 타당성을 살펴봤다고 설명했습니다.
BBQ의 5개년 연결기준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가맹본부 매출액 증가율은 평균 15.3%, 영업이익 증가율은 평균 35.4%로 꾸준한 성장세로 나타났습니다.
매출원가율은 2019년 59.7%에서 2022년 62.3%로 늘었다가 2023년 61.8%로 전년대비 0.5%포인트(p) 하락한 상황입니다.
다만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정보공개서에 따르면 BBQ 가맹점 매출액이 다소 떨어질 때도 가맹본부 매출은 늘어, 가맹본부는 가격인상을 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안정적 수익구조를 형성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그 결과 올리브유 가격 급등은 앞서 2023년말 상당부분 가격 조정을 진행했고, 최근 상승한 올리브유 가격 또한 가맹점에 일부 인상 부담을 전가한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녹색소비자연대 등 10여 개 소비자단체로 구성된 협의회는 “조사한 바에 따르면 한국육계협회의 육계(9∼10호) 시세는 작년 평균 4,403원에서 올해 1∼5월 3,771원으로 평균 14.4% 하락했다”라면서 “또한 배달앱 수수료 부담도 본부 차원에서 가맹점 이익을 위해 감당해야 할 몫이지, 이를 소비자에 전가해선 안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최근 2021~2023년 소비자물가지수가 평균 3.7% 상승할 때, 치킨(외식)물가 지수가 평균 5.8% 오르면서 치킨 한 마리조차 여유롭게 먹지 못하는 상황이 오게 되는게 개탄스럽게 됐다”라며 “업체는 가맹본부의 이익만을 극대화하는게 아닌, 가맹점과 상생방안을 다양한 방법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습니다.
이어 “소비자가 방문 포장할 경우 제품가격을 대폭 낮추는 등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촉구했습니다.
JIBS 제주방송 김지훈(jhkim@jibs.co.kr) 기자
<저작권자 © JIBS 제주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업계.. “안정적 수익 구조 형성”
외식비 압박 가중.. “자제해야”
![](https://www.jibs.co.kr/image/common/2024/05/30/20240530115135118hgNZXpbAgL.jpg)
소비자단체가 치킨 가격 인상에 반대 입장을 밝히고 나섰습니다.
BBQ가 2년 만에 치킨 가격을 인상하는 데 대해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주요 재료인 닭고기(육계) 시세가 하락했다”면서 “기타 원부재료 상승을 이유로 가격을 올리는 것은 업체 이익만을 극대화하려는 이기적인 발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BBQ는 오는 31일부터 황금올리브치킨 후라이드 가격을 2만 원에서 2만 3,000원으로 올리는 등 사이드 메뉴까지 포함한 110개 품목 가운데 치킨 제품 23개 가격을 올리기로 했습니다. 주요 제품 가격이 최대 15.0% 인상됩니다.이는 2022년 5월 가격 인상 이후 2년 만으로, 업체는 이번 가격 인상 배경을 올리브유 가격 급등과 임대료 상승, 공공요금 상승, 배달 앱 수수료와 유틸리티 비용 상승으로 인해 가맹점 수익성이 악화됐기 때문이란 입장을 냈습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BBQ 가격 인상에 대해 업체 감사보고서를 통해 영업이익과 매출원가율, 닭고기 시세 등 가격 인상 타당성을 살펴봤다고 설명했습니다.
BBQ의 5개년 연결기준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가맹본부 매출액 증가율은 평균 15.3%, 영업이익 증가율은 평균 35.4%로 꾸준한 성장세로 나타났습니다.
매출원가율은 2019년 59.7%에서 2022년 62.3%로 늘었다가 2023년 61.8%로 전년대비 0.5%포인트(p) 하락한 상황입니다.
다만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정보공개서에 따르면 BBQ 가맹점 매출액이 다소 떨어질 때도 가맹본부 매출은 늘어, 가맹본부는 가격인상을 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안정적 수익구조를 형성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그 결과 올리브유 가격 급등은 앞서 2023년말 상당부분 가격 조정을 진행했고, 최근 상승한 올리브유 가격 또한 가맹점에 일부 인상 부담을 전가한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녹색소비자연대 등 10여 개 소비자단체로 구성된 협의회는 “조사한 바에 따르면 한국육계협회의 육계(9∼10호) 시세는 작년 평균 4,403원에서 올해 1∼5월 3,771원으로 평균 14.4% 하락했다”라면서 “또한 배달앱 수수료 부담도 본부 차원에서 가맹점 이익을 위해 감당해야 할 몫이지, 이를 소비자에 전가해선 안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최근 2021~2023년 소비자물가지수가 평균 3.7% 상승할 때, 치킨(외식)물가 지수가 평균 5.8% 오르면서 치킨 한 마리조차 여유롭게 먹지 못하는 상황이 오게 되는게 개탄스럽게 됐다”라며 “업체는 가맹본부의 이익만을 극대화하는게 아닌, 가맹점과 상생방안을 다양한 방법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습니다.
이어 “소비자가 방문 포장할 경우 제품가격을 대폭 낮추는 등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촉구했습니다.
JIBS 제주방송 김지훈(jhkim@jibs.co.kr) 기자
<저작권자 © JIBS 제주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제주서 로또 1등 당첨자.. 당첨금 '23억8,638만원'
- ∙︎ 낚싯줄 얽힌 남방큰돌고래 종달이, 8개월째 “잘 살고 있지만”.. “구조 작업, 계속한다”
- ∙︎ '이틀째 물폭탄' 한라산 진달래밭에 358.5mm.."내일도 집중강수 예상"
- ∙︎ ‘SKY’를 아무나 가나 “애초 시작점이 달라?”.. 이래서야 ‘계층이동’, 말처럼 쉬울 리가
- ∙︎ 기상악화로 제주공항 18편 결항·80편 지연 운항
- ∙︎ 휘발유 41원·경유 38원 인상, 유류세까지.. 물가 불안 ‘신호탄’ 되나?
- ∙︎ 제주공항 악천후로 18편 결항.. 항공기 운항 차질
- ∙ 호텔 객실 문 열린 틈에.. 잠자던 여성 추행한 30대 관광객 구속
- ∙ “하락 끝, 이제 오를 일만” 다음 달, 휘발유 1,700원·경유 1,500원 기본? “부담, 얼마나 커지려고”
- ∙ "지병에 일도 못해".. 위기 가구 신고했더니 '복지 안전망'으로
- ∙ 제주 협재 해상서 50대 해녀 심정지.. 병원 이송
- ∙ '톱스타 상징 소주 모델' 발탁된 비연예인 모델 정체가
- ∙ 컵라면 쓰레기 점령한 편의점 "누구 만행".. '다 먹은 음식은 정돈 부탁’ 안내문 무색
- ∙ “라면 국물에 망가지는 한라산”.. 일본 매체까지 직접 답사하고 지적? 그 정도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