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마다 가격 인상→부담 키워
업계.. “안정적 수익 구조 형성”
외식비 압박 가중.. “자제해야”
소비자단체가 치킨 가격 인상에 반대 입장을 밝히고 나섰습니다.
BBQ가 2년 만에 치킨 가격을 인상하는 데 대해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주요 재료인 닭고기(육계) 시세가 하락했다”면서 “기타 원부재료 상승을 이유로 가격을 올리는 것은 업체 이익만을 극대화하려는 이기적인 발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BBQ는 오는 31일부터 황금올리브치킨 후라이드 가격을 2만 원에서 2만 3,000원으로 올리는 등 사이드 메뉴까지 포함한 110개 품목 가운데 치킨 제품 23개 가격을 올리기로 했습니다. 주요 제품 가격이 최대 15.0% 인상됩니다.이는 2022년 5월 가격 인상 이후 2년 만으로, 업체는 이번 가격 인상 배경을 올리브유 가격 급등과 임대료 상승, 공공요금 상승, 배달 앱 수수료와 유틸리티 비용 상승으로 인해 가맹점 수익성이 악화됐기 때문이란 입장을 냈습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BBQ 가격 인상에 대해 업체 감사보고서를 통해 영업이익과 매출원가율, 닭고기 시세 등 가격 인상 타당성을 살펴봤다고 설명했습니다.
BBQ의 5개년 연결기준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가맹본부 매출액 증가율은 평균 15.3%, 영업이익 증가율은 평균 35.4%로 꾸준한 성장세로 나타났습니다.
매출원가율은 2019년 59.7%에서 2022년 62.3%로 늘었다가 2023년 61.8%로 전년대비 0.5%포인트(p) 하락한 상황입니다.
다만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정보공개서에 따르면 BBQ 가맹점 매출액이 다소 떨어질 때도 가맹본부 매출은 늘어, 가맹본부는 가격인상을 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안정적 수익구조를 형성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그 결과 올리브유 가격 급등은 앞서 2023년말 상당부분 가격 조정을 진행했고, 최근 상승한 올리브유 가격 또한 가맹점에 일부 인상 부담을 전가한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녹색소비자연대 등 10여 개 소비자단체로 구성된 협의회는 “조사한 바에 따르면 한국육계협회의 육계(9∼10호) 시세는 작년 평균 4,403원에서 올해 1∼5월 3,771원으로 평균 14.4% 하락했다”라면서 “또한 배달앱 수수료 부담도 본부 차원에서 가맹점 이익을 위해 감당해야 할 몫이지, 이를 소비자에 전가해선 안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최근 2021~2023년 소비자물가지수가 평균 3.7% 상승할 때, 치킨(외식)물가 지수가 평균 5.8% 오르면서 치킨 한 마리조차 여유롭게 먹지 못하는 상황이 오게 되는게 개탄스럽게 됐다”라며 “업체는 가맹본부의 이익만을 극대화하는게 아닌, 가맹점과 상생방안을 다양한 방법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습니다.
이어 “소비자가 방문 포장할 경우 제품가격을 대폭 낮추는 등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촉구했습니다.
JIBS 제주방송 김지훈(jhkim@jibs.co.kr)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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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안정적 수익 구조 형성”
외식비 압박 가중.. “자제해야”
소비자단체가 치킨 가격 인상에 반대 입장을 밝히고 나섰습니다.
BBQ가 2년 만에 치킨 가격을 인상하는 데 대해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주요 재료인 닭고기(육계) 시세가 하락했다”면서 “기타 원부재료 상승을 이유로 가격을 올리는 것은 업체 이익만을 극대화하려는 이기적인 발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BBQ는 오는 31일부터 황금올리브치킨 후라이드 가격을 2만 원에서 2만 3,000원으로 올리는 등 사이드 메뉴까지 포함한 110개 품목 가운데 치킨 제품 23개 가격을 올리기로 했습니다. 주요 제품 가격이 최대 15.0% 인상됩니다.이는 2022년 5월 가격 인상 이후 2년 만으로, 업체는 이번 가격 인상 배경을 올리브유 가격 급등과 임대료 상승, 공공요금 상승, 배달 앱 수수료와 유틸리티 비용 상승으로 인해 가맹점 수익성이 악화됐기 때문이란 입장을 냈습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BBQ 가격 인상에 대해 업체 감사보고서를 통해 영업이익과 매출원가율, 닭고기 시세 등 가격 인상 타당성을 살펴봤다고 설명했습니다.
BBQ의 5개년 연결기준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가맹본부 매출액 증가율은 평균 15.3%, 영업이익 증가율은 평균 35.4%로 꾸준한 성장세로 나타났습니다.
매출원가율은 2019년 59.7%에서 2022년 62.3%로 늘었다가 2023년 61.8%로 전년대비 0.5%포인트(p) 하락한 상황입니다.
다만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정보공개서에 따르면 BBQ 가맹점 매출액이 다소 떨어질 때도 가맹본부 매출은 늘어, 가맹본부는 가격인상을 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안정적 수익구조를 형성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그 결과 올리브유 가격 급등은 앞서 2023년말 상당부분 가격 조정을 진행했고, 최근 상승한 올리브유 가격 또한 가맹점에 일부 인상 부담을 전가한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녹색소비자연대 등 10여 개 소비자단체로 구성된 협의회는 “조사한 바에 따르면 한국육계협회의 육계(9∼10호) 시세는 작년 평균 4,403원에서 올해 1∼5월 3,771원으로 평균 14.4% 하락했다”라면서 “또한 배달앱 수수료 부담도 본부 차원에서 가맹점 이익을 위해 감당해야 할 몫이지, 이를 소비자에 전가해선 안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최근 2021~2023년 소비자물가지수가 평균 3.7% 상승할 때, 치킨(외식)물가 지수가 평균 5.8% 오르면서 치킨 한 마리조차 여유롭게 먹지 못하는 상황이 오게 되는게 개탄스럽게 됐다”라며 “업체는 가맹본부의 이익만을 극대화하는게 아닌, 가맹점과 상생방안을 다양한 방법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습니다.
이어 “소비자가 방문 포장할 경우 제품가격을 대폭 낮추는 등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촉구했습니다.
JIBS 제주방송 김지훈(jhkim@jibs.co.kr)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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