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메프' 피해자를 노린 스미싱 시도 문자 메시지(사진, 한국인터넷진흥)
최근 크게 논란이 되고 있는 티몬·위메프(티메프) 정산 지연 사태를 악용한 스미싱 시도가 발견돼 보안당국이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습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는 최근 "'티몬·위메프 환불 사태'를 악용한 스미싱 유포 정황이 탐지됐다"며 개인정보와 금융 정보 탈취 등으로 인한 피해로 이어지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당국에 적발된 스미싱 시도는 "[위메프]한국소비자보호원 중재를 통한 즉시 환불이 지급됩니다"라는 내용의 문자 메시지를 보내고, 스미싱 문자에 있는 인터넷 URL 주소를 클릭할 경우 한국소비자보호원을 가장한 피싱 페이지로 연결시켜 페이지 클릭 시 악성 앱 다운로드를 유도하는 방식입니다.
특히, 전날(1일)부터 한국소비자원을 통한 티메프 미환불 고객에 대한 분쟁조정 신청이 실제로 시작되면서, 더욱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티몬] 회원님께서 주문하신 상품이 발송되었습니다"라는 문구의 스미싱 문자와 함께, 내부 URL 클릭 시 네이버 피싱 페이지로 연결시켜 네이버 계정 입력을 요구하는 식입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악성 앱을 설치하면 금융 정보나 스마트폰에 저장된 연락처 등 개인정보가 탈취되거나 전화번호 도용으로 스팸 문자 발송 주체가 되는 피해를 볼 수 있다며, 문자 수신 시 출처가 불분명한 URL은 클릭하지 말고 바로 삭제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스미싱 관련 피해 문의는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침해대응센터(국번 없이 118)로 하면 됩니다.
JIBS 제주방송 신동원 (dongwon@jibs.co.kr)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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