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목 관아 전통놀이 (자료사진)
민족 대명절 추석 연휴가 시작됐습니다. 일찌감치 바쁜 일상에 잠시 쉼표를 달고 가족들을 만나기 위해 제주로 모이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가족들과 관광객을 맞이하기 위해 제주 역시 추억을 쌓을 수 있는 다양한 행사가 풍성하게 마련됐습니다.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추석 민속 한마당 행사 포스터 (사진,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 추석민속한마당 얼씨구나.. 오예진 선수 사인회까지
추석 연휴 마지막 날인 오는 18일 제주도민속자연사박물관 광장에서 ‘추석민속한마당’이 펼쳐집니다.
추석민속한마당에서는 투호, 윷놀이, 제기차기, 팽이치기 등 다양한 전통 민속놀이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인간 고누, 도전99초’와 같은 게임도 즐길 수 있습니다.
민화 텀블러 만들기와 시나몬 스틱 가랜드 만들기 등의 체험 프로그램이 풍성하게 마련됩니다.
특히 이날 오전 11시부터는 파리올림픽에서 금빛 총성을 쏴 올린 오예진 선수의 사인회가 열려, 제주 도민들에게 특별한 만남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제주목 관아에서 진행되는 전통놀이 모습
■ 추석 명소하면 제주목 관아
원도심 명소 제주목 관아에서도 오는 18일 민속놀이마당이 진행됩니다.
제기차기, 고무줄놀이, 딱지치기 등 전통 민속놀이 10종을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가족, 연인이 모여 즐길 수 있는 참여형 게임과 십자말풀이 퀴즈도 준비됐습니다.
같은 날 낮 2시부터는 관덕정과 향사당 일대에서 조선 시대 군사 조직인 수문군으로 분장한 예술인들이 행진에 나섭니다.
또 수문장 교대 의식과 전통 무예 시범 등도 선보여 관람객들에게 풍성한 볼거리가 제공됩니다.
제주민속촌에서 진행되는 전통음식 만들기 체험 행사 (사진, 윤인수 기자)
■ 추석 명절 놀거리와 먹거리 가득
제주민속촌은 오늘(14일)부터 연휴 마지막 날인 오는 18일까지 제주민속촌에서 추석 민속 행사 ‘추석 멩질 놀당 갑써’ 행사를 진행합니다.
제주민속촌에서는 민속음식 만들기, 민속놀이기구 만들기, 민속놀이 체험 등을 즐길 수 있습니다.
민속놀이기 기구 만들기 프로그램에서는 대나무 바람개비, 민속가오리연, 오색제기, 딱지 만들기 재료로 전통놀이기구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민속음식체험 코너에서는 떡메치기와 기름떡만들기 체험을 진행합니다.
16, 17일 가족놀이한마당 코너에서는 가위바위보, 수건돌리기, 랜덤플레이댄스 등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JIBS 제주방송 정용기 (brave@jibs.co.kr) 기자
<저작권자 © JIBS 제주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