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3-13] 8 뉴스
도의회 설문...제2공항 공론조사 해야
도의회 설문...제2공항 공론조사 해야
JIBS가 도의원들을 대상으로 제주 최대 현안이라 할 수 있는 제2공항과 녹지국제병원에 대한 의견을 물었습니다.

오늘은 제2공항 관련한 설문 결과를 먼저 전해드립니다.

응답한 도의원 절반 이상이 공론조사를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창범 기잡니다.

(리포트)
제2공항 관련 사태가 좀처럼 사그러들지 않고 있습니다.

제주자치도가 중재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일고 있습니다.

또 제주자치도의회는 기본계획 수립 중단 촉구 결의안을 채택한 뒤 이렇다할 행보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도의원들에게 제2공항 공론조사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물었습니다.

조창범 기자
"제2공항 관련 공론조사 실시여부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3분의 2가 찬성 입장을 보였습니다."

29명 중 20명은 찬성을, 9명은 반대 입장을 보였습니다.

전체 의원 43명의 절반에 가까운 수가 공론조사에 찬성한 셈입니다.

찬성 하는 이유로는 민주적 절차 확보를 위해 제2공항의 필요성과 타당성부터 원점에서 공론조사가 필요하다는 의견과 찬반을 넘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도민에게 선택권을 부여해야 한다는 내용 등이 주를 이뤘습니다.

반면 공론조사가 새로운 갈등 요인으로 작용할 우려가 있고, 모든 정책사업을 공론조사로 결정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국토부에서 기본계획을 수립하는데 공론조사는 의미가 없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제2공항 갈등의 요인으로는 공항시설 확충절차가 가장 많았습니다.

기존공항을 확충할지, 신공항이나 제2공항을 건설할지 결정하는 절차부터 잘못됐다는 지적입니다.

공항입지 선정이 잘못이라는 응답은 8명, 설명회를 비롯한 주민소통 부족과 제주자치도 중재역할 부재가 각각 4명으로 나타났습니다.

갈등해소 해법으로는 12명이 충분한 주민설명회를 꼽았고, 10명은 공항시설 확충 계획의 원점 재검토를, 6명은 제2공항 입지선정 원점 재검토를 선택했습니다.

각 질문에 대해 중복 기재하거나 일부 질문에 답하지 않은 8명의 설문은 무효 처리했습니다.

JIBS 조창범입니다.
-영상취재 오일령
조창범 기자
투표율 최저...개표결과 '촉각'
투표율 최저...개표결과 '촉각'
제주 경제수장을 새로 뽑는 동시조합장 선거가 모두 마무리됐습니다.

80%를 밑도는 투표율로 마감했습니다.

일찌감치 당선 윤곽이 나온 곳도 있고 초조하게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곳도 있습니다.

김지훈 기잡니다.

(리포트)

최종 투표율 79.8%.

지난 1회 80.9%에 못미치고 전국 평균아랩니다.

양돈농협이 가장 높고 선거인수가 가장 많은 제주시농협이 70%에 못미치는 투표율로 마무리했습니다.

전체 선거인수는 8만6천여명으로 지난 선거때보다 늘었지만, 선거 운동에 제약이 많아 선거 참여 분위기가 뒤따르지 못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단독출마한 5개 조합이 우선 무투표 당선을 확정지었습니다.

제주축협 강승호 후보와
제주시수협 김성보 후보,
남원농협 김문일 후보와
안덕농협 유봉성 후보, 서귀포수협의 김미자 후보가 무혈입성했습니다.

27개 조합은 아직 개표결과를 지켜봐야할 상황입니다.

조합별 선거인수가 수백명에서 수천명까지 편차가 커 적은 표차로 당락이 엇갈릴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부 조합은 당선 유력 후보가 점쳐지고 있습니다.

경쟁률은 평균 2.3대 1.

선거당국은 빠르면 밤9시쯤 당선자 윤곽이 나오고 10시쯤 대부분 당선 확정여부가 가려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서귀포시선관위는 모든 당선자가 나오면 개표장 현장에서 당선증을 교부하고

제주시선관위는 다음날 오후 수여식을 갖기로 했습니다.

절반이상 대거 현직 물갈이가 이뤄졌던 지난 선거에 이어

낮은 투표율이 변수로 등장하면서 지역경제수장 역학구도에 어떤 변화가 생길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JIBS 김지훈입니다.
-영상취재 강명철 윤인수
김지훈 기자
버스 준공영제 ... 무엇이 문제?
버스 준공영제 ... 무엇이 문제?
다행히도 그제 밤 극적인 합의가 이뤄지며 우려했던 버스 대란은 벌어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버스 준공영제 1년 반만에 이런 사태가 벌어지면서 도민사회엔 큰 혼란에 빠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무엇이 문제였는지 하창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제주에서 대중교통체계 개편, 즉 버스 준공영제가 시작된 것은 지난 2017년 8월.

그러나 시작 1년 반만에 파업 위기를 겪으면서 제도 개선 등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우선 지적되는건 바로 관리감독의 부실입니다.

통상 단체 협상은 노사가 진행하는 것이 맞지만, 준공영제는 제주자치도가 예산을 지원하는만큼, 좀 더 적극적인 대응이 있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조경신 한국노총 자동차노조위원장
11차례의 교섭을 하는데 (제주자치도가) 한번도 와본적이 없거든요. 교섭에 참여한 적이 없어요.

준공영제 도입에 따른 운송비용 손실 보전도 문제로 꼽히고 있습니다.

지난해 재정지원비는 965억원.

총 운송원가의 68% 정도로 다른지역의 30%대와 비교하면 꽤 높은 수준으로 알려졌습니다.

인건비와 유류비 상승 등으로 인한 예산 부담은 계속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인 것입니다.

이 때문에 일방적인 지원보단 업체측의 자구 노력이 동반되는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박원철 제주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장
제주가 가지고 있는 재정을 가지고 재정결함을 보전해준다고 하더라도, 결국엔 그건 도민 세금이거든요. 이런 부분에서 좀 심각하게 이번 사태를 겪으면서 정말 근거들을 찾아내고 제도적 보완을 해야되겠다.

준공영제 버스, 즉 대중교통체계가 개편되면서 만족도는 전국 최상위 수준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 체제에 대한 고민이 없는한 도민을 볼모로 한 갈등은 계속될 수 밖에 없어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JIBS 하창훈입니다.
-영상취재 고승한

하창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