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담:강경용 성산일출축제위원장
올해 일출제의 주요 내용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강경용 성산일출축제위원장
성산읍이 하나가 되는 축제로 해서 14개 부락의 주민 참여를 적극 독려해서 14개 마을의 거리 퍼레이드가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30일부터 시작되는데, 오늘 10시부터 걷기 대회가 있고 오후 2시부터는 청소년 끼 경연대회가 있습니다.이게 처음 하는 행사입니다.
그렇다면 지난해와 달라진 내용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죠? 자세한 설명 부탁 드릴께요.
지난해와 달라진 점이 있다면 청소년들을 적극적으로 참여도 시키고 마을의 어르신들도 참여시키고 14개 부락의 주민참여를 적극적으로 독려하는게 올해는 달라진 거라고 생각합니다. 성산읍에는 다른 읍하고 틀려서 댄스 동아리가 한 30여개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 댄스 동아리가 1년에 한 번씩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주최를 해갖고 대회도 하고, 그다음에 성산읍에 무슨 행사가 있으면 댄스동아리들이 적극적으로 활용을 해서 행사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청소년들이 참여한다는 끼 공연은 어떤 공연인가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해갖고 노래, 아니면 장기자랑, 이런 끼를 공연해서 앞으로 이런 축제에 활용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일출제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가 상당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올해 파급효과는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에, 24회 일출제 때는 관광학회 연구소에서 연구한 결과 생산유발효과는 114억원 정도가 연구가 됐고, 부가가치 효과는 389억원, 400억원 가까운 효과가 있다고 연구가 됐습니다.
올해는 어떻게 기대하고 계십니까?
요즘 대한민국 경제가 많이 침체되고 관광객이 상당히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24회 정도의 효과는 있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일출제에 참여하는 도민과 관광객들에게 드리는 말씀,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강경용 성산일출축제위원장
성산일출제를 이렇게 찾아주셔서 대단히 고맙고, 여기 풍광이 아름다운 성산일출봉에서 축제도 참가하시고 새해를 맞이하시면서 일출의 경기를 마음껏 들이마셔 갖고 올해는 좋은 일만 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조창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