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1-01] 0101 8뉴스
기해년(己亥年) 첫 날...'첫 바다를 품다'
기해년(己亥年) 첫 날...'첫 바다를 품다'

"화이팅!"

기해년 첫 날 아침, 한 치의 주저함도 없이 겨울 바다 속으로 뛰어듭니다.

영하권을 알리는 체감온도에도 불구하고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황금돼지해 첫 바다를 즐깁니다.

파도가 넘실댈때마다 추운 겨울을 이겨낸 새해 희망도 넘쳐납니다.

김연화/서귀포시 안덕면
"버킷리스트 중에 하나였는데 들어가보니까 너무 신나고 재미있어요. 너무 행복했어요. 모두 행복하고 건강한 한 해가 됐으면 좋겠어요"

차가운 파도를 이겨낸 만큼 새해 계획도 이뤄낼 수 있으리란 자신감이 생깁니다.

김정민/제주시 도남동
"저는 개인적으로 지금 현재가 제일 행복하고, 올해 소망이 있다면 퇴직하고 글 쓰기를 시작했는데 그 길을 정진해볼려고 합니다."

올해로 19번째를 맞는 펭귄수영대회에 참여한 도민과 관광객을 위한 다양한 부대행사도 열렸습니다.

가족과 함께하는 댄스경연대회와 오리발을 차고 달리는 경주는 가족의 소중함을 새삼 느끼게 합니다.

모래밭에서 벌어지는 닭싸움과 씨름대회는 예상치 못한 웃음과 움츠러들기 쉬운 몸을 가볍게 해줍니다.

양광순 서귀포시관광협의회장
"이 푸른 바다에 지난해 모든 시름을 다 던져버리시고 즐거운, 새로운 새 아침에 새로운 마음으로 행복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지난 한 해 묵은 때를 황금돼지해 첫 바다에 모두 떠내려 보내고 새로운 희망을 향해 힘차게 내딛는 발걸음이 시작됐습니다.

화이팅!!!

JIBS 조창범입니다.
조창범 기자
블록체인 제주 ① 왜 블록체인인가?
블록체인 제주 ① 왜 블록체인인가?
원희룡 / 제주자치도지사 (지난해 8월 30일, 청와대 시도지사 간담회)
"제주를 글로벌 블록체인 비즈니스가 이뤄지는 블록체인 특구로 지정해 줄 것을 대통령님께 건의드립니다"

(지난해 9월 4일, 도의회 도정질문)
"아시아와 전 세계의 블록체인 기업이 제주에 온다고 합니다. 그러면 저희는 제주 현지 인력양성해라. 여기에 적을 둔 전문인력을 의무 채용해라라고.."

이효형 기자
"민선7기 출범 후 원희룡 지사의 입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 중 하나가 바로 블록체인 특구입니다.

지난 지방선거 때 선거 공약으로 언급됐다가, 당선 후 정부와 대통령에게 공식 건의하면서 도민사회에서도 뜨거운 이슈가 됐습니다.

그렇다면 원 도정 최대 관심사업이라고 하는 블록체인은 과연 어떤 것이고, 왜 여기에 집중하고 있는지를 살펴봤습니다."

기존 인터넷 네트워크가 서버로 표현되는 중앙집중형이라면 블록체인은 데이터를 참여자 모두가 나눠 저장하는 기술로, 서버만 뚫리면 해킹됐던 기존 기술보다 보안성이 높습니다.

이 블록체인에 참여한 사람들을 계속 연결시키는 유인책으로 쓰이는 것이 암호화폐지만, 공공분야 같은 경우는 강제력을 갖고 있어 암호화폐 없이도 블록체인 사업을 하기가 쉽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의료기록을 블록체인에 올려두면, 어떤 병원과 약국을 가더라도 수술이력 등 건강 특이사항이 확인돼 의료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전국 지자체가 발빠르게 블록체인 선점에 나선 가운데, 제주자치도는 암호화폐 발행을 핵심으로 한 특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한계에 다다른 제주의 산업구조를 블록체인으로 바꿔보겠다는겁니다.

노희섭 / 제주자치도 미래전략국장
"가장 큰 이유는 두가지인데 첫째는 청년들이 원하는 일자리가 너무 부족하다는 것, 두번째는 제주가 1차산업과 관광 쪽에 산업구조가 너무 집중돼 있다 보니까.."

하지만 암호화폐 광풍 이후 정부가 강한 제재를 유지하고 있어 제주자치도의 추진 계획은 변동 가능성이 큰,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JIBS 이효형입니다.
이효형 기자
기관장 지사 신년사
기관장 지사 신년사
원희룡/제주특별자치도지사
"사랑하고,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새해가 밝았습니다. 재물과 복을 가져다준다는 황금돼지의 기운을 받아 더 큰 결실을 맺는 행복한 한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저도 도민 여러분과 함께 열심히 뛰겠습니다. 민생경제를 챙기고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순위로 두어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더 큰 제주를 향해 나아가겠습니다. 늘 도민과 소통하고 통합하며 혁신하고 실천해 가겠습니다. 도민 행복과 제주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새해 도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만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김태석/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
" 존경하고 사랑하는 도민 여러분, 지난 한 해 동안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이제, 2019년 황금 돼지띠 해가 밝아오고 있습니다. 찬란한 황금의 해를 우리 도의회가 여러분들과 함께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여러분과 함께 도민과 함께 도민 중심 속에서 같이 열어가고자 합니다. 도민 여러분 2019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항상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길 기대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이석문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아이 한명 한명이 존중받는 제주 교육으로 새해의 문을 열었습니다. IB 프로그램 도입으로 인한 평가 혁신으로 제주 공교육을 국제 공교육 수준으로 높여 나가겠습니다. 특히 올해는 3.1 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평화와 인권 인류애를 나누면서 4.3이 100년을 향해 한걸음씩 나가겠습니다. 올해는 황금 돼지 해라고 합니다. 금 빛 희망과 사랑이 가득한 한 해 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