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산 양배추 일본 수출 재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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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곳에는 누가 있었나?...어오름궤 이름 확인

(앵커) JIBS는 어제(7일) 이 시간을 통해 4·3 당시 피난민들이 머물렀을 것으로 추정되는 한 동굴을 처음으로 확인해 보도했습니다. 이 곳은 70년이 넘는 세월 속에서도 당시 상황이 그대로 남아 있는데요. 과연 이곳에 누가 머물렀는지, 어떤 일이 있었는지 궁금증이 한둘이 아닙니다. 김동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깊은 숲 속에 있는 작은 구멍. 이 구멍을 통해 내려가면 또 다른 입구가 나타나고, 그 안쪽 넓은 공간에서 깨진 항아리들이 무더기 발견됐습니다. 곳곳에서 탄피와 탄두 뿐만 아니라, 정체 불명의 뼛조각도 눈에 띕니다.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4·3 피난처로 추정되는 이윱니다. 그렇다면 이곳에 누가 피난을 와 머물렀을까? 한 주민은 4·3 당시 깊고 내부가 넓은 궤에 많은 사람들이 피난했다고 증언합니다. 그 곳의 이름은 '어오름궤'라는 곳으로, 피난민만 10명이 넘었다는 겁니다. 강석두(81세)/서귀포시 안덕면 "궤가 깊다고 했고, 넓어. 한쪽 구석으로 가면 위에서 봐도 못 봐. (그 궤 이름이 뭐라고 하던가요?)어오름궤" 이번에 발견된 현장 역시 깊이 3에서 4미터 가량되는 동굴 입구를 지나, 그 안쪽에 길이 7, 8미터 가량의 넓은 공간이 확인되는 점 등을 감안하면 이 증언과 일치하고 있습니다. 강 할아버지의 아버지 역시 이 어오름궤 안에서 머물다, 지난 1949년 3월 4일 군경이 쏜 총에 맞아 숨졌습니다. 강석두(81세)/서귀포시 안덕면 "곡식을 가져다가 밥이라도 해 먹으려고 궤 밖으로 나와서 망을 보려고 나왔는데, 망을 보는데 총으로 쏴서 거기서 돌아가셨고, 궤 안에 있던 분들이 시신을 덮어줬다고..." 증언을 토대로 피난 동선을 재구성하면, 중산간 일명 '큰빅데기' 마을에 살던 주민들이 이 어오름궤로 피난을 온 것으로 보입니다. 한상봉 한라산 인문학 연구가 "(피난) 노선 상에서 제일 첫 번째로 맞닿을 수 있는 자리입니다. 이 일대 화전민 사람들은, 목장 화전 사람들은 이 궤를 알고 있었던 것 같아요" 이 곳이 맞는지 증언자와 현장 확인에 나섰습니다. 강 할아버지는 오랜 시간이 흘렀지만 이 현장을 뚜렷하게 기억했습니다. 강석두(81세)/서귀포시 안덕면 "네, 여기 어오름궤가 맞습니다. 여기. 우리 아버지가 이쪽에서 (돌아가셨고요?)" 제주자치도와 4·3평화재단 역시 이 어오름궤에 대한 현장 확인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김은희 제주 4·3 평화재단 추가진상조사단 조사2팀장 "전부 파괴가 됐잖아요. 식기 도구들이..파괴가 된 것으로 보면 토벌한 이후에 들어와서 다 파괴하고 철수했다고 생각됩니다" 여전히 많은 부분이 베일이 감춰진 이 어오름궤의 실체가 밝혀질지 주목됩니다. JIBS 김동은입니다. 영상취재 윤인수

휘청이는 LCC, 만석 행진 FSC.. 극과 극 선택

(앵커)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이후 항공권 가격이 극단적으로 양극화되는 이례적인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초저가 항공권이 쏟아지는데도, 안전성을 우선시하는 소비자들은 대형 국적사를 선호하면서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건데요. 항공사들이 해외 노선 확장에 집중하면서 국내선 감편까지 이어져 관광업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김지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수속을 밟는 승객들이 이어지고 있지만, 예전과 달리 한산한 모습입니다. 최근 저비용항공사마다 초저가 항공권을 대거 내놓지만, 안전성 우려로 인해 대형 국적사를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졌습니다. 원태섭 관광객 (서울 동작구) "불안하죠. 불안하지만 (대형 국적사는) 인력이 많고 시설이 많으니까 여유가 있지만 저비용항공사는 인력이 적고 비용이 적다 보니까 자연스레 소홀해질 수밖에 없는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최근 대형 국적사의 예약률은 90%에 육박하는 반면, LCC 예약률은 절반 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특가 항공권을 내놓고도 수요가 회복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LCC(저비용항공사)의 안전성 문제로 인해 대형 항공사(FSC)를 선호하는 경향이 생겼다(라고 보고 있다). 최근에 취소, 환불 수요가 생기면서 FSC로 예약 수요가 유입되고 있다. (예약률이) 90%에 이른다. 평소 80% 였다." 국내선 항공편 감편도 내국인 관광객 감소에 한몫하고 있습니다. 하루 평균 400편 이하로 줄어든 항공편 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0% 이상 감소한 수치입니다. 현미선 제주종합관광안내센터 부소장 "작년 연말부터 이어져 오던 내국인 관광객 감소세가 지속적인 경기 침체와 항공사 사고 영향으로 심화되고 있습니다. 운항 편수와 공급 좌석도 줄었고, 최근 항공 사고 이후에 탑승률도 낮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관광업계는 국내선 증편과 내국인 수요 회복을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지만, 해외 노선에 집중하는 항공사들 행보와 참사 여파로 내수시장 침체가 장기화될 우려마저 제기되는 실정입니다. 항공권 가격 양극화와 국내선 감편으로 어려움을 겪는 제주 관광업계. 내국인 관광객 감소 흐름을 되돌릴 해법 마련이 시급합니다. JIBS 김지훈입니다. 영상취재 강명철  

경제성장률 2% 전망.. 코로나 이후 최저

(앵커) 국내외 정치와 경제적 여건의 악화로 인해 경기 하방 압력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제주지역 경제성장률이 코로나19 펜데믹 이후 가장 낮은 2% 내외에 그칠 것으로 전망되면서 우려를 키우고 있습니다. 안수경 기잡니다. (리포트) 정치적 불안정성과 항공기 참사가 제주 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제주연구원에 따르면 올해 제주 경제성장률은 2% 내외로 예측됐습니다.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마이너스 성장 이후 가장 낮은 수치입니다. 박동준 한국은행 제주본부 경제조사팀장 "정치적 불안, 항공기 참사 등으로 인해서 경제 심리, 여행 수요가 위축되면서, 단기적인 하방 압력이 증대되었습니다. (1월 들어) 신용카드 사용액의 감소폭이 크게 나타나고..." 또한 소비심리지수도 급락해 불안한 경제 상황을 반영했습니다. 지난달 87.1로, 2022년 11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항공기 참사 여파로 여행 심리까지 위축되면서 경제 회복에 단기적 제약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고금리 장기화와 내수 회복 지연으로 가계와 기업 대출 연체율도 전국 평균을 크게 웃돌고 있습니다. 경기 침체로 창업은 줄고 폐업은 증가하는 등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신애복 (사)제주소상공인연합회장 "소상공인들은 점점 어려워서 매일가면 문닫는 곳이 보일정도로 지금 굉장히 어려운데, 이자 줄이면서 돈만 빌려가라 빌려가라 할게 아니라..." 이에 제주자치도는 내수 진작을 위해 올해 예산의 60%를 상반기에 조기 집행할 계획입니다. 도로와 항만 등 기반시설 확충과 민간투자사업 등 SOC 예산 2조 1,206억 원을 상반기 집중적으로 발주할 방침입니다. 오영훈 제주자치도지사 "정국 혼란이 조기에 수습이 되고, 탄핵 인용과 조기대선의 절차가 빨리 이뤄지기를, 제주 경제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와 함께 고용률 하락, 건설업 위축, 가계와 기업의 채무 부담 등 불안 요소가 산적해 있어 올해 제주 경제가 회복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IBS 안수경입니다. 영상취재 오일령